천주교 ‘성모성월’ 행사 다채
성가 합창 경연·신앙강좌 등

가톨릭교회는 해마다 5월을 ‘성모성월’로 정해 하느님께 자신을 온전히 맡긴 성모마리아의 모범을 따라 신자들이 기도와 선행으로써 자신을 하느님께 봉헌하도록 이끌고 있다.

성모성월을 위해 가톨릭교회가 공식적으로 정한 예식은 없지만 묵주기도와 성모성월 기도를 자주 바칠 것을 권고한다.

또한 각 성당에서는 5월 중 하루를 정해서 성모상을 아름답게 꾸며 놓고 ‘말씀 전례’를 중심으로 ‘성모의 밤’ 행사를 한다. 성모의 밤 안에서 신자들은 성모님에 대한 공경의 의미, 성모마리아의 모범을 본받고자 하는 의미 등을 되새기며 성모마리아와 함께, 성모마리아를 통해 예수에게 나아간다는 의미의 뜻깊은 시간을 보낸다.

성모의 밤은 성모 신심에 대한 강론과 성가, 묵상, 성모님을 찬송하는 시와 노래, 기도와 꽃다발 봉헌 등으로 이뤄진다.

□ 대구대교구 성가 합창 경연

천주교 대구대교구 가정복음화국은 오는 12일 오전 10시 대구 수성구 성 김대건 기념관에서 65세 이상 신자들을 대상으로 ‘제5회 시니어 성가 합창 경연 대회’를 갖는다.

대구대교구 천주교 성령쇄신 봉사회는 오는 26일 오전 9시 대구 수성구 성 김대건 기념관에서 ‘2018 대구 성령 축제’를 개최한다. ‘성령을 받아라(요한 20.22)’를 주제로 조환길 대주교의 미사 집전과 배형진·윤민재 신부 초청 강의 등을 진행한다.

대구가톨릭대학교 평신도신학교육원은 오는 19일 오전 10시 대구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에서 ‘저소득층 주민들과 함께하는 삶과 죽음’ 주제의 벨기에 출신 의사 배현장 원장의 특강을 개최한다.

‘대구대교구 금요 은혜의밤’ 이 5월 매주 금요일 밤 9시부터 토요일 오전 2시까지 대구 성령봉사회관에서, ‘1박2일 치유피정’이 5∼6일 대구 성령봉사회관에서 각각 열린다. 김순덕(마산교구), 이종섭(대구성령봉사회 전 기도부장), 이진호 신부(성령봉사회 전담), 박영애 수녀(성도미니코선교수녀회) 등 초청 강사들의 특강 등이 진행된다.

·

□ 안동교구 젊은이 체육 대회

천주교 안동교구 사목국은 13일 함창 상지여자중고등학교 체육관에서 교구 젊은이 체육 대회를 개최한다.

□ 청년 비다누에바 피정

천주교 청주교구 청소년사목국은 4∼6일 청주교구 연수원에서 ‘제27차 청년 비다누에바 피정’을 실시한다. 비다누에바(VIDA NUEVA)는 스페인어로 ‘새로운 삶’이라는 뜻이며, 만 19세 이상 본당 청년 35명을 대상으로 한다.

□ 여산 박해 순교 150주년 기념

천주교 전주교구 여산 본당은 5일 오전 10시 교구장 김선태 주교의 집전으로 여산 무진 박해 순교 150주년 기념 미사를 봉헌하고, 본당 설립 60주년을 기념하는 하늘의 문 선포식과 여산 십자가의 길을 축성한다.

□ 5·18 38주년 기념 미사봉행

천주교 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와 청소년사목국, 광주인권평화재단은 5·18 광주 민중 항쟁 38주년을 맞아 7일 오후 7시 ‘기억과 식별’을 주제로 광주가톨릭평생교육원에서 ‘함께하는 세상을 위한 미사’를, 12일 오후 2시에 ‘인권, 평화 특강’(난민 여정에 함께합시다)을, 13일 오전 9시부터 국립 5·18 민주 묘지에서 남동 5·18 기념 성당까지 도보 순례를, 14일 오후 7시 30분 남동 5·18 기념 성당에서 5·18 광주 민중 항쟁 38주년 기념 미사를 봉헌한다.

□ 원주교구 신앙 강좌

천주교 원주교구 복음화사무국은 11일 오후 7시 30분부터 단구동성당에서 ‘하느님 말씀을 통한 신흥 종교 대처’(수원가톨릭대학교 한민택 신부)를 주제로 제8회 교구 신앙 강좌를 갖는다. 또한 11-13일 성지 배론 순교자의 집에서 새미사 전례 통상문 노래 방법과 집전자 노래 방법 등 전례 음악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성음악 캠프를 갖는다.

□ 성지 순례와 녹색 기행

천주교 인천교구 환경사목부와 가톨릭 환경연대는 13일 충북 감곡 매괴 성지에서 성지 순례와 함께하는 녹색 기행을 개최한다.

□ 2018년 성모 성월 대회

천주교 서울대교구 성령쇄신봉사회는 13일 오전 9시 서울 혜화동 동성고등학교 강당에서 서울대교구 총대리 손희송 주교와 함께하는 ‘2018년 성모 성월 대회’를 갖는다.

□ 수원교구 2018 생명 사랑 축제

천주교 수원교구는 26일 오후 1시부터 수원교구청에서 ‘생명은 사랑입니다’를 주제로 ‘2018 생명 사랑 축제’를 개최한다. 버스킹 공연, 생명 토크 콘서트, 먹거리, 생명 지킴 장터 등을 운영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