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신종 9종·미기록 76종

[상주] 상주시 도남동에 있는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직무대리 최기형)은 ‘2017년 담수균류자원 조사발굴 사업’을 추진해 신종 9종을 포함한 미기록 희귀 담수균류 85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발굴 사업은 전남대 연구진(담당 이향범 교수)과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2017년 2월부터 12월까지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섬진강, 강정천(제주) 등의 수계에서 총 3천700여 균주를 분리해 신종 9종, 미기록종 76종의 담수균류를 찾아냈다.

이들 담수균류는 자낭균류 69종, 담자균류 5종, 접합균류 6종, 난균류 5종으로 분류됐다.

자낭균류는 발효식품에서 활용되는 누룩곰팡이류를 의미한다.

담자균류는 버섯으로 알려져 있는 균류이며, 접합균류는 단백질 분해와 다당류 분해 효소 생성 능력을 갖추고 있다.

난균류는 자낭균, 담자균, 접합균과 다른 세포벽을 갖고 있으며 1800년대 아일랜드에서 심한 기근을 일으킨 감자역병균이 대표적인 난균류에 속해 있다.

이번에 발견된 담수균류 신종 9종은 뮤코 플루비우스, 페니실리움 애시둠, 세팔로스포리움, 에머리셀롭시스, 마이크로도치움, 모노케티아, 파라렙토스페아리아, 스타고노스포라, 웨스터디켈라다.

특히, 신종 ‘뮤코 플루비우스’는 담수균류 중에서도 학계에 알려지지 않은 접합균류에 속하며, 광주광역시 무등산 원효계곡의 담수 시료에서 발견됐다.

최기형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관장직무대리는 “이번 연구 결과는 담수라는 한정된 서식환경에서 발견된 신종과 미기록종 균류자원으로 우리나라 생물다양성을 확대한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유용한 담수생물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심화연구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