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손을 잡고 군사분계선 남쪽으로 넘어오고 있다./연합뉴스
▲ 2018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손을 잡고 군사분계선 남쪽으로 넘어오고 있다./연합뉴스
한반도 평화 정착의 중대한 전기가 될 ‘2018 남북정상회담’의 두 주인공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분단의 현장에서 악수를 하며 신뢰 쌓기의 첫걸음을 뗐다.

문 대통령은 27일 오전 판문점 T2(군사정전위원회 본회의실)와 T3(군사정전위원회 소회의실) 사이의 군사분계선(MDL)을 넘는 김 위원장을 직접 맞았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감격스러운 듯 밝은 표정으로 악수를 했고 이어 전통의장대의 호위를 받으며 공식환영식장까지 이동했다. 두 정상의 역사적 만남은 남북정상회담에 이은 북미정상회담의 성사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비핵화를 거쳐 한반도 평화 정착으로 가는 여정을 그 어느 때보다 밝게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이러한 세기의 장면은 상상하기 어려울 만큼 남북 관계는 벼랑 끝에 선 형국이었다. 문 대통령 취임 나흘 만에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한 북한은 한반도의긴장을 고조시켰고 북미는 서로 ‘말폭탄’을 주고받으며 일촉즉발의 분위기를 연출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와 공조한 대북 압박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대화의 끈을 놓지 않았고 김 위원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문 대통령의 뜻에 화답함으로써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었다. 군사분계선 위에서 두 정상이 악수를 하는 장면은 청와대가 밝힌 3대 의제인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진전에서 획기적인 성과의 시작이라는 기대를 가능하게 하는 대목이다.

특히 청와대가 뚜렷한 비핵화 의지의 명문화를 회담의 성공조건으로 내건 상황에서 신뢰의 첫발을 내디딘 양국 정상이 한반도 평화를 앞당길 세계사적 ‘담판’을 지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