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회담 관련 엇갈린 반응

남북정상회담을 바라보는 여야의 시각은 사뭇 다르다. 여당을 비롯한 범진보 진영은 26일 회담 개최를 환영하면서 한반도 평화정착의 기대감을 한껏 표시한 반면,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은 ‘한반도 비핵화’를 강조하며 섣부른 평가를 경계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북측 최고지도자가 남한 땅에서 정상회담을 하는 것은 최초의 일로, 의미가 깊다”며 “정부가 준비에 만전을 기해 성공적 결과를 도출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종전과 영구평화로 가는 역사적 결정이 이뤄지길 고대한다”며 “우리 정치권 모두가 힘을 모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의 3대 목표는 비핵화 로드맵 마련,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일정 제시, 남북관계 전면 회복이 돼야 한다”며 정부 방침에 힘을 실었다.

반면 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는 회담 목표를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개선이라고 했지만, 내일은 오로지 ‘한반도 비핵화’에 집중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정착으로 한 단계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 수석대변인은 “내일도 우리 정부는 미국과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제언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