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김천·영주시장
낙천자들 ‘무효’ 주장
군위군수 공천 반발
장욱 예비후보 등
654명 탈당계 제출

▲ 6·13지방선거 자유한국당 구미시장 후보 공천을 신청했다가 1차 여론조사에서 탈락한 김봉재 예비후보 지지자 50여명이 24일 오후 ‘근조 자유한국당’이라고 적힌 관을 들고 경북도당 당사에 몰려가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경북 기초단체장 경선 결과를 둘러싼 논란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여론조사 실시 과정에서 불공정 조사 사례가 있다고 주장하는 일부 낙천자들이 반발하고 있고, 심지어 검찰 고발 의사를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 김봉재·김석호 구미시장 예비후보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불공정한 컷오프 여론조사 결과의 원천무효를 위해 공동전선을 형성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4월 19일부터 20일까지 실시된 자유한국당 구미시장 컷오프 여론조사 시 불공정 조사 사례가 있어 자유한국당 경북도당 당사를 항의방문하고, 구미시장 컷오프 여론조사에 대한 공동 정보 공개 청구 요구서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여론조사 당시 성별과 연령, 지역별 비례할당 및 가중값 부여를 하지 않기로 합의했으나 지켜지지 않았고, 관공서(시청 480회선, 경찰서 450회선 등)가 포함된 여론조사가 실시된 만큼 이번 여론조사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여론조사 기관의 원 데이터를 즉시 공개하고, 만약 불공정 조사가 드러나면 당초 경선후보자 4인을 대상으로 책임당원 50%, 일반 50%의 원 샷 (재)경선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의혹이 확인될 때까지 구미시장 결선 경선을 실시하지 말 것을 요구한다”면서 “여론조사에 문제점이 없다면 깨끗하게 결과에 승복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천시장 경선 결과에 대한 불만도 나왔다. 경선에서 패배한 최대원 예비후보와 지지자 100여명은 이날 한국당 경북도당 당사를 찾아“여론조사 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조사 결과와 공천 심사 과정 공개를 촉구했다. 최 후보는“그동안 수회에 걸쳐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연승을 해 김천시민이면 누구나 이번 선거는 최대원이 대세라는 여론이 팽배하다”며 “세 살 난 어린아이도 이해할 수 없는 공천 조작극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간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공천을 받은 김응규 후보가 경선에 참가하는 후보 본인만 직접 할 수 있는 전화홍보를 음성녹음 전화로 대량 발신해 경선 규정을 위반해 선관위에 고발했다”며 “경북도당이 이번 사태를 재고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와 함께 지지자들과 동반 탈당도 불사하겠다”고 했다.

영주지역 당원 150여명도 “지난 22일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 과정에서 수시로 전화가 끊어져 당원들이 조사에 응답조차 할 수 없었다”며 경북도당을 찾아가 항의했다.

군위도 마찬가지다. 군위군 예비후보들이 한국당 공천 결과에 반발해 집단 탈당했다. 장욱 군수 예비후보는 이날 김휘찬 도의원 예비후보, 김정애·이우석·이연백 군의원 예비후보, 지지자 등과 함께 자유한국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탈당한 당원 수는 654명이다.이들은 “수십 년 당을 지키고 희생해 온 당원들을 무시하고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만 얹은 사람들을 환대했다”며 “원칙도 일관성도 없는 공천 기준으로 문제 있는 후보자들을 전략공천한 한국당은 더 이상 미래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당협위원장이 정치적 이해타산으로 차기 총선을 겨냥한 밀실 사천을 강행했다”며 “군민과 당원 기대를 저버렸기에 눈물을 머금고 당을 떠난다”고 덧붙였다.

청송군수에 출마한 우병윤, 황광구 예비후보는 여론조사 경선 방식을 놓고 경북도당과 충돌하는 등 공천을 둘러싼 갈등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당 경북도당은 “원칙을 가지고 공천했다”고 밝혔다. 경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김천시장의 경우 경선에 패배한 후보에게 여론조사 결과 및 여론조사 업체에 가서 전수조사하라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그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 같다”며 “김천시장 여론조사에 문제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경선과정이나 공천 과정에서 공관위가 실수를 했다면 이를 승복하고 바로 잡을 수 있다. 더구나 여론조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면 바로 중지를 시킬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예정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더불어민주당 당원의 댓글 조작 사건 여파로 여론조사 결과 등을 믿지 않은 풍조마저 생기는 것 같다”고 안타까워했다.

/김락현·박형남기자

    김락현·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