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조2천억원 목표
SOC·R&D·환경·농수산
4개 분야 나눠 집중 추진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지진 트라우마 치유센터 등
대형 신규사업 눈길 끌어

포항시가 총력전을 펴기로 한 내년 국비사업 내역이 드러났다. 목표액이 2조2천억원에 이른다.

시는 23일 4층 대회의실에서 ‘2019년 국비확보 중간보고회’를 열고 신규사업 발굴과 주요 현안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앞서 포항시는 지난해 159건의 사업에 2조6천326억원의 예산을 건의해 1조1천500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내년에 추진할 사업을 크게 4개 분야로 나눠 각 사업별 국비확보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우선 SOC 부문에서는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건설 2천억원 △포항∼안동간 국지도 31호선 4차로 확장 2천억원 △국도 7호선 흥해우회도로 건설 178억원 △효자∼상원간 국지도 20호선 건설 70억원 등을 확보해 당초 예정된 공사기한 내에 반드시 완공할 계획이다.

R&D(연구·개발) 부문에서는 △수중건설로봇 기술개발 60억원 △재해복구로봇 생태계 조성 30억원 △차세대 그린백신 상용화 11억원 △희소자원 대체 첨단복합물질 연구 12억원 등 대부분 신규사업으로 구성된 이들 사업을 위한 국가예산을 확보해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산업을 발굴하는데 이바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환경사업부문에 △구무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40억원, 농·수산업부문에 △흥해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3억5천만원 등을 주력사업으로 설정했다.

눈에 띄는 신규사업으로는 포스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T, 교통안전공단, 포항테크노파크 등이 참여하는 세계선도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이 포함됐다.

교통, 안전, 행정 등을 통합해 도시문제 해결형 솔루션을 개발하는 이 사업은 총사업비 511억원 중 358억원이 국비로 설정돼 있다. 포항시는 이 사업을 위해 2019년 국가예산으로 21억원을 확보해 스마트시티 모델 연구용역을 수행할 계획이다.

지진관련 신규사업으로는 국립 지진트라우마 치유센터 유치사업이 돋보인다. 총사업비 200억원 전액 국비로 설정된 이 사업은 지진 피해가 발생한 흥해읍 일원에 치유센터를 유치하는 내용으로, 성사시 정신적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도는 지난 3월부터 도비 2천만원을 들여 ‘포항 지진피해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방안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이처럼 포항시는 지역의 여러 현안과 관련된 국비확보를 위해 2018년 국가예산이 확정된 지난해 12월 초부터 이강덕 시장을 포함한 직원들이 국회와 중앙부처를 수시로 방문하는 등 모든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또한 경북도를 비롯해 인근 시·군 자치단체와도 협업체제를 구축해 공동 대응을 펼치고 있다.

시에 따르면 국비확보를 위해서는 사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부 부처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이달 말까지 신청이 모두 마감된다. 관련 부처 승인과정이 완료되면 각 부처는 5월 말까지 기획재정부로 예산안을 제출한다.

지자체 입장에서는 이 단계가 국회로 넘어가기 전 누락된 사업을 추가 신청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인 만큼 중앙부처 설득에 최선을 기울여야 한다.

포항시는 지난해 11월 15일 규모 5.4 지진이 발생하면서 지진복구 및 피해지원을 위해 많은 예산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 관계자들을 설득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달 중으로 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하는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연석간담회’, 보좌관 등과 세부방안을 검토하게 될 ‘실무협의회’등을 잇따라 개최해 역대 최대규모 국비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자체의 한정된 재원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대형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국가예산을 확보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