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책‘석곡 이규준’ 각색
낭독극 등 다양한 행사 열려

포항시립도서관(관장 송영희)은 23일 오후 1시 30분 포은중앙도서관 1층 로비에서 ‘2018 원북원포항(One Book One Pohang) 선포식’을 개최한다.

2018 원북원포항 선포식은 올해의 책인 ‘석곡 이규준’을 각색한 시립연극단원들의 낭독극으로 시작하며, 시장, 부의장, 원북선정위원장 및 시민들과 함께 원북 선포를 할 예정이다. 선포식 막바지에는 가야금, 대금, 신시사이저의 퓨전국악연주 속에서 배부권을 소지한 시민들에 한해 독서릴레이용 책 배부가 이뤄질 예정이다.

석곡 이규준(1855~1923) 선생은 조선말 포항 영일 바닷가 임곡마을에서 나고 자라 학문을 스스로 익혀 가난한 사람들의 눈물 나는 처지와 삶의 고통을 함께 나누며 그들을 위한 삶을 살았던 실학자이자 한의학자다. 올해의 책 ‘석곡 이규준’(김일광 저)은 그런 석곡 선생의 일생을 최초로 조명한 소설이다.

원북원포항은 2006년부터 책 읽는 시민, 생각하는 포항, 토론하는 시민문화를 만들고자 선정위원들의 심사를 통해 한 권의 책을 선정해 1년 동안 펼치는 범시민 책 읽기 운동이다.

김윤규 선정위원회 위원장(한동대학교 교수)은 “올해 원북은 우리 지역 포항을 널리 알릴 수 있게 특별히 선정했다. 석곡 선생은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역사인물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시민들에게조차 많이 알려지지 않은 점이 참 안타까웠다. 원북 선포를 계기로 석곡정신 전달과 포항의 역사 문화적 위상을 널리 알릴 수 있기를 바란다” 고 전했다.

송영희 시립도서관장은 “올해의 책 ‘석곡 이규준’은 우리지역에서 나고 자란 석곡 선생의 이야기를 우리지역출신 작가가 집필해 그 의미가 더 깊다고 생각한다. 원북선포식을 시작으로 독서진흥은 물론 원북 관련 2차 콘텐츠 가공에도 적극적으로 임해 한 권의 책을 통해 지역 사회의 읽기 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