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루머 등 논란
“검정 시스템 갖춰야” 의견도

기초의회 비례대표 의원 선출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예천군의회의 경우 이번 선거에서 기초의원은 12개 읍·면에서 8명의 지역구 의원을 포함, 한명의 비례대표 의원까지 9명의 기초의원을 새로 선출한다. 기초의회의 비례대표 의원은 5% 이상 득표한 정당의 득표율을 합산한 뒤 각 정당의 득표율을 나눈 비율로 특정 정당의 의석 몫으로 배정된다.예천군의회 비례대표의 경우 실제로는 자유한국당 소속 여성 비례대표 의원이 한명 선출된다.

이미 지난 해부터 자천타천으로 신모씨 외 2명의 이름이 오르내리면서 군민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최근까지 한국당이 비례대표 신청을 받지 않은 데도 불구하고 이름이 거론되는 사람들끼리 “임기를 2년씩 나눠먹기식으로 한다더라”, “나이 순으로 한다더라”는 등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돌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이같은 비례대표 선출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자 군민들 사이에서는 비례대표 기초의원의 자질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당연히 예천군의원 비례대표 선출에 군민들의 눈과 귀가 쏠릴 수밖에 없다.

예천군의회 의원을 역임한 A씨 등 군민들은 “비례대표 기초의원은 행정 경험이 있거나 전문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분이 선출되어야 군정은 물론 의회 운영에도 도움이 된다”며 아무런 검증 시스템이 없는 현재의 선출 방식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고 있다. 예천/정안진기자

    정안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