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의원 및 당직자들이 18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야3당 개헌성사 촉구대회’ 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으로 구성된 ‘야3당 개헌연대’(이하 개헌연대)가 18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향해 멈춰버린 국회 개헌 논의를 재개하자고 거듭 촉구했다.

개헌연대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개헌성사 촉구대회를 열었다.

이들 야 3당 원내대표와 국회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속 간사 의원 등은 저마다 ‘여야 개헌협상회의 즉각 추진’, ‘민심 그대로 선거제 도입’, ‘개헌성사 TV 끝장토론 실시’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한자리에 모였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온 국민의 관심사인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이 여당과 제1야당 한국당에 잡혀 전혀 전진을 안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한국당을 향해 “다당제가 시대정신임을 인정하고 적극 선거제도 개편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고, 정부·여당에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청산하는 게 촛불 시민의 명령임을 알고 권력구조에 대해 전향적 입장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어떤 상황에도 국회가 멈추도록 해선 안된다”면서 “2018년 국회에 부여된 제일 중요한 책무인 개헌을 (국회가)끌어내고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개헌 프로세스가 가동되지 않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어제 ‘일 좀 하자’고 했는데, 집권 여당은 (야당을) 설득하는 정치를 뛰어넘어 조정의 정치, 타협의 정치를 해야 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주당 전 당원의 인터넷 댓글 여론조작, 이른바 ‘드루킹 사건’의 특검을 촉구하며 천막농성에 돌입한 한국당을 향해 “당장 천막을 걷으라”면서 “한국당이 앉아야 할 곳은 텐트가 아니라 (협상)테이블”이라고 협상 재개를 촉구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