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박창호 ‘한목소리’
오중기 ‘정부의 대책 중요”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자유한국당 천막농성장을 찾아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이하 원해연)과 국립지진방재센터(이하 방재연) 유치전이 한창인 가운데 여야 경북도지사 후보들은 “경북에 유치되어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냈지만, 세부적인 부분에선 온도차를 보였다.

자유한국당 경북도지사 후보인 이철우(김천) 의원은 “원해연 등이 가장 필요한 곳은 바로 경북 동해안 지역”이라며 “경북에는 국내 가동원전의 절반인 12기가 있고 원전해체를 담당할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와 원전 설계 전문기업인 한국전력기술, 방사성폐기물을 관리하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이 소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포스텍, 동국대 등 원자력 관련 전공학과와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교도 있어 모든 기반이 다 갖춰져 있다”며 “원전이 밀집되고 원전건설 및 운영의 경험과 기술, 인력이 축척된 경북이 원전해체산업의 최적지라는 당위성을 적극적으로 확산해서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와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동시에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재연도 지진 피해가 가장 심각한 포항, 경주 지역에 설치되는 것이 마땅하다는 입장이다.

정의당 박창호 예비후보도 “원전밀집도 및 지형적 특성, 실효성과 경제성을 내세워 유치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부산이나 울산과 달리 우리 경북은 실제 지진피해를 입은 지역이고, 부산·울산과 같이 12기의 원전 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까지 존재하고 있다”며 “지진재해를 막기 위한 연구를 하는 시설은 실제 그 피해가 일어났고 또 재해가 반복될 경우 원전으로 인한 2차 피해 등 그 여파가 심대할 수밖에 없는 우리 경북지역에 설치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국민들에게 많은 공감을 얻을 수 밖에 없는 이유라고 생각하고, 기회 있을 때마다 대내외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아울러 “지역의 관련 전공학과 및 연구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과 업무협약 등을 통해 지진방재를 위한 보다 나은 환경을 조성해 센터가 들어섰을 때, 보다 효율적인 연구가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것”이라며 “방재연 유치에 공감하는 지역의 시민들, 각 단체들과 함께 간담회, 공청회 등의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의지를 모아내고 그 과정에서 배가된 힘으로 경북지역에 센터를 유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오중기 전 청와대 행정관은 “원전 폐로수순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핵연료봉 처리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고준위 방폐장이 없다. 그러다 보면 핵연료봉 처리가 기존 원전으로 옮겨 보관할 수밖에 없다”며 “그런 의미에서 부산과 울산이 앞서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방재연도 마찬가지다. 지진의 피해를 줄이고 국민이 안심하려면 지진에 대한 연구가 우선”이라며 “공약으로 포항공대에 국립지진연구소 개설을 공약했다. 경남·부산·경북의 지역적 문제가 아니라 범정부 차원의 포괄적인 대책수립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