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대통령 공약한 사항
정치권·환경부 나서야

대구시는 ‘물산업클러스터의 추진에 빨간불이 들어왔다’는 보도<본지 16일자 1면 보도>에 대해, “정치권은 물론, 환경부가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현재 20여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물산업클러스터 조성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었다. 지난 19대 국회에서 이종진 전 의원이 ‘클러스터 산업 관련 법안’을 발의했고, 20대 국회에서는 곽상도(대구 중·남구) 의원과 윤재옥(대구 달서을) 의원이 잇따라 관련 법안을 발의했다. 하지만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3년째 계류 중이다.

대구시는 “지난 9일 김연창 경제부시장 등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을 찾아 법안의 통과를 부탁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공약 사항이라고 생각해서 추진했는데, 정치권의 의견이 다르다는 점으로 인해서 사업 추진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클러스터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도 법안이 제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답답한 마음을 표출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여야와 관계없이 국민과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업이다. 정치권과 환경부가 주도적으로 나서주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수시배정 가능성이 높은 국비 337억원에 대해서도 “물산업클러스터 공사는 턴키 방식의 일관 공사다. 2번의 유찰이 된 만큼 사업이 딜레이(지연)됐다”면서 “현재로서는1 수시배정이 되어도 내년 6월까지는 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사업의 정상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그전까지 법안이 통과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구시는 오는 19일 국회 제3세미나실에서 물관리 기술발전을 위한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