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향, 제443회 정기연주회
쇼스타코비치 ‘승리교향곡’ 서막
‘라이징 스타’ 첼리스트 제임스 김
하이든 ‘첼로 협주곡 제1번’ 협연
27일 콘서트하우스

▲ 지휘자 줄리안 코바체프, 첼리스트 제임스 김

완연한 봄을 만끽하는 4월, 밝은 분위기의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제9번’이 대구시립교향악단 ‘제443회 정기연주회’의 막을 올린다.

오는 27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열리는 이번 공연은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 줄리안 코바체프 지휘로 ‘라이징 스타’ 첼리스트 제임스 김(25)이 하이든의 ‘첼로 협주곡 제1번’을 협연한다. 그리고 바그너에게 명성을 안겨준 오페라 ‘리엔치'서곡으로 연주회는 마무리 된다.

‘서곡-협주곡-교향곡’순으로 진행되던 일반적인 연주회와 달리 이날 첫 무대는 일명‘승리의 교향곡’으로 불리는 쇼스타코비치의‘교향곡 제9번’이 장식하며 관객들에게 뜻밖의 반전을 선사한다. 이 교향곡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인 1945년에 발표된 작품으로 25분 남짓의 짧고 간결한 형식에도 불구하고 양식적으로 매우 훌륭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쇼스타코비치의 고전적 음악에 현대적 기법을 도입한 신고전주의적인 음악 기법이 일체의 군더더기 없이 담겨 있다. 독일을 물리친 소련의 승리에 대한 찬양 보다 앞으로 맞이하게 될 밝은 희망을 노래하고 있는 작품이다.

휴식 후에는 하이든의 ‘첼로 협주곡 제1 번’을 들려준다. 하이든은 에스테르하지 후작의 궁정에 신설된 궁정악단의 책임자로 있으면서 뛰어난 연주자들을 위해 그들의 실력을 반영하는 작품을 썼는데, 이곡 도 그중에 하나다. 1악장은 솔로와 합주를 날카롭게 대비시키는 방식에서 바로크시대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으며, 제2악장은 하이든 특유의 우아한 선율미를 느낄 수 있는 악장으로 편안하고 서정적이며, 마지막 3악장은 독주자의 기교가 충분히 발휘 될 수 있도록 작곡됐다.

협연자로 나선 첼리스트 제임스 김은 2006년 헝가리 다비드 포퍼 국제 첼로 콩쿠르에서 우승을 거머쥐며 국제무대에 데뷔했다. 이후 보스턴심포니, 로열필하모닉, 왈로니로열체임버오케스트라, KBS교향악단을 비롯한 국내외 유수의 악단과 호흡을 맞췄다. 2013년 그의 카네기홀 데뷔 독주회를 본 음악비평가 해리스 골드스미스는 “한 젊은 거장의 역사적인 등장이자, 첼로 연주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공연”이라고 극찬했다. 현재 줄리아드 음악원 최고연주자 과정에 재학 중인 그는 삼성문화재단과 시카고 스트라디바리협회로부터 1715년산 마테오 고프릴러를 후원받아 연주하고 있다.

이어 바그너의 오페라 ‘리엔치' 서곡으로 공연의 대미를 장식한다. 전 5막으로 구성된 오페라 ‘리엔치' 는 14세기 중반 로마 귀족들에 맞서서 공화정치를 펼쳤던 실존 인물 콜라 디 리엔초의 비극적인 최후를 다루고 있다. 화려하고 대규모적인 ‘그랜드 오페라’ 양식으로, 신선한 선율과 절묘한 앙상블, 박진감 넘치는 극적 변화 등 바그너의 천재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작품이다. 오늘날에는 오페라 전막 공연 대신 서곡만 주로 연주된다. 서곡은 ‘시민 해방’이라는 내용을 담은 여러 주제가 사용됐다. 경건한 기도의 선율이 현악기에서 관악기로 이어지고, ‘리엔치' 의 관용을 찬미하며 음악은 절정을 이룬다. 여기에 금관악기의 강렬함이 더해져 화려한 승리의 노래로 마친다.

줄리안 코바체프 지휘자는 “시대의 그늘 속에서도 고전적 유머와 위트가 넘치는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제9번’이 나른해진 몸과 마음에 활기를 더해줄 것”이라며 “젊은 연주자 제임스 김이 바로크풍의 하이든 ‘첼로 협주곡’을 어떤 기교와 해석으로 완성해 보일지 기대하셔도 좋다”고 전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