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경주 신라도자기축제
29일까지 황성공원 일원서
도공 도자 퍼포먼스·체험 등
볼거리 즐길거리 풍성

[경주] 제18회 경주 신라도자기축제가 오는 20일부터 29일까지 황성공원 실내체육관 앞에서 '신라의 열정, 우리는 도예가'라는 주제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신라 토기의 맥을 이어온 경주에서 도예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신라토기의 모든 것과 각종 생활 공예품을 직접 보고 만지고 소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특히 이번 행사는 저명한 도공들이 예술혼과 열정을 담아 빚은 전통자기에서 생활도자기까지 예술성과 실용성을 고루 갖춘 다양한 1천500여점의 도자기를 만날 수 있다. 또 도예가들의 옹기, 토기, 도자기 제작 시연을 볼 수 있는 도자 퍼포먼스에서 전통가마 라꾸가마에서 도자기 굽기 체험, 어린이 도자기 만들기 대회<사진>, 고유의 이색 찻잔을 이용한 다도시연 및 체험 등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행사가 풍성하다.

도자기 만들기, 신라와당 찍기, 도자악세사리, 야생화 화분, 토우 등 각종 만들기 체험, 물레 제작 시연과 초벌 도자기에 붓으로 그림그리기 등은 연인에게는 사랑의 추억을, 아이들에게는 흙을 만지고 느끼는 촉감 교육과 도자기 제작의 성취감과 감동을 선사한다.

또 행사장 내 무대에서는 이색적인 문화공연과 민속놀이가 상시 열리며 평소 갖고 싶던 도자기를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는 ‘만원의 행복’, 도자기에 동전을 던져 기념품을 제공하는 ‘행운의 동전’을 비롯해 도자기 알뜰경매와 깜짝 세일 등은 놓치기 아까운 이벤트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예로부터 경주는 신라토기를 탄생시킨 도예문화의 산실이며 현재까지 금속공예, 목공예, 석공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준 높은 공예문화의 맥을 이어오고 있다”며“옛 신라인들의 불과 혼을 담아 빚어낸 걸작을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이번 축제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달라”고 당부했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