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비경쟁 부문 최종 선정

조현준(37·사진) 계명대 언론영상학전공 교수가 감독한 단편영화 ‘시계’가 제71회 칸 영화제에 초청돼 다음달 16일 월드프리미어로 공개된다.

조 교수의 ‘시계’가 시사성이 강한 좋은 영화로 평가받으면서 칸 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최종 선정됐기 때문이다.

‘시계’는 23분짜리 단편영화로 군대에서 벌어진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조 교수가 ‘삐라’를 촬영할 당시 사용했던 몰래카메라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주인공인 이병 진현호가 계급관계가 뚜렷한 군대라는 공간에서 성추행을 당하면서 자신의 피해 사실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시간만 흘러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일반 사회에서 몰래카메라를 이용한 성범죄 역시 이 영화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등장한다.

영화가 시작되면서 주인공은 본인의 여자 후배와 윤락업소에서 성관계하는 모습을 시계 몰래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하려 하지만 실패하게 된다.

출연배우로는 드라마 ‘미생’에서 고 과장 역할을 맡았던 류태호와 독립영화 배우들로 조현준 교수도 카메오로 잠깐 등장한다.

조현준 교수는 “제가 영화를 통해 전달하고 싶었던 메시지는 계급사회 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성추행 사건에 대하여 피해자들이 아무말도 하지 못한 채 시간만 흘러가는 것에 대한 비판을 하고 싶었다”며“영화를 제작하고 나서 미투 운동이 시작되면서 제가 영화에 담고 싶었던 이야기가 현실이 되니 신기하고 놀랍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누군가는 영화를 보고 우리 사회에 대해 고민하길 바란다”면서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조현준 교수는 이미 북한에서 체류하며 몰래카메라로 북한 주민들의 이야기를 그대로 담아 낸 ‘삐라’와 탈북자 이야기를 다룬 ‘황색바람’으로 다큐멘터리영화와 독립단편영화계에 알려졌다.

최근에는 대학 기숙사 신축으로 인해 인근 원룸 주인들과 빚어지는 갈등을 소재로 집단 이기주의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영화를 제작하고 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