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경북항공고 등 협약

영주시는 3일 시청내 회의실에서 경북도,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북항공고와 함께 국내 항공산업 발전 및 항공정비 기술인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로써 영주시는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항공정비직종 국가대표 선수선발전을 개최할 수 있게 됐다. 4개 기관은 앞으로 상호 협력해 항공정비인력을 육성,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국위 선양과 국내 항공 산업 발전을 도모해 청년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현재까지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항공정비직종 선수 선발전은 타 직종과는 달리 지방대회와 전국대회 없이 공군 주도로 국가대표를 선발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올해부터 경북항공고에서 국가대표선수 선발 경기를 개최하게 됐고, 오는 9월 경북항공고에서 개최될 예정인 제2회 전국 항공정비기능대회 성적우수자 6명과 공군 항공기술경연대회 성적우수자 4명은 1, 2차에 걸친 국제기능 올림픽대회 국가대표선수 선발 평가경기를 갖게 된다. 최종 선발된 국가대표 선수 1명은 2019 제45회 러시아 카잔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항공정비직종 한국대표선수로 참가하게 된다.

영주시와 경북도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제1회 항공정비기능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항공정비 인력양성에 힘써왔다. 영주시는 항공기 정비 산업에 대한 지역이미지를 선점하고 육성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영주비상 활주로 활용방안 모색 등 연관 산업 유치에도 주력하고 있다.

영주/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