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남·북구보건소가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온상승과 환경변화로 인한 위생해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4월부터 본격적인 방역에 들어갔다. 특히 정화조 등의 장소에 모기가 사계절 서식함에 따라 모기매개 감염병으로부터의 안전을 위해 해빙기부터 모기의 출현이 없어지는 늦가을까지 시기별 맞춤 방역을 실시한다.

효율적인 모기의 방제를 위해서는 맞춤형 방역만큼이나 `모기퇴치 국민행동수칙`을 실천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모기퇴치 국민행동수칙으로는 △집주변 고여 있는 물 없애기(인공용기, 폐타이어, 화분받침 등) △짙은 향수나 화장품 사용 자제(향기는 모기를 유인함) △야외활동 시 밝은 색의 긴 옷 착용 △모기퇴치제 올바르게 사용하기(식약처에 등록된 제품 사용 및 주의사항·용법·용량 확인) △과도한 음주 자제하기(과도한 음주도 모기를 유인하는 행위) △야외활동 후 반드시 샤워하고 땀 제거하기(이산화탄소나 땀 냄새도 모기를 유인) △잠들기 전 집안 점검하기(모기살충제 모기향 사용 후 반드시 환기, 구멍 난 방충망 확인 및 모기장 사용) 등이 있다.

포항시 남구보건소 박병용 보건정책과장은 “친환경 종합적 선진 방역으로 모기 개체 수를 낮춰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이는 일반 가정에서도 모기퇴치 국민행동수칙을 잘 지켜줘야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전준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