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창립 50주년 맞아
신소재·신성장산업 육성 등
6개 조항 MOU 파격 체결
환경·안전·재난 분야 등
단기적으로 1조 우선 지원
지진피해 극복 등 큰 기대

▲ 포스코 창립 50주년을 맞아 포항시와 포스코가 2일 오전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상생협력 강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문명호 포항시의회의장, 김정재 국회의원, 이강덕 포항시장, 장인화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오형수 포항제철소장.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포스코가 지역사회에 1조원 가량을 투자하는 통큰 지역사회 상생방안을 내놓았다.

포항시와 포스코와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새로운 100년 출발을 위한 `상생협력 강화 양해각서 체결식`을 가졌다.

포스코 창립 50주년을 맞아 포스코와 포항의 지난 50년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미래 100년을 앞두고 더 단단한 동반자 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장인화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 김정재 국회의원, 문명호 시의회 의장, 지역 기관·사회단체 대표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협약은 4차 산업혁명 등 산업구조 개편에 대비해 미래 신성장산업을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있는 획기적인 내용의 6개 조항을 발표했다.

이와함께 지진피해 극복 등 단기적인 지역사회 상생방안도 눈길을 끈다. 포스코 관계자는 “단기적으로 환경,안전,재난분야에 1조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6개 조항은 △신소재·신성장산업을 적극 발굴·추진하며 이를 위해 3년 이내에 포항블루밸리국가산단 산업용지 매입 △포항지역의 방사광가속기 등 첨단 R&D 장비와 연구시설을 활용한 바이오산업에 적극 투자 △지진 및 여진 피해 복구를 위해 흥해 등 특별재난 재생지역 재건축사업 등에 적극 참여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대규모 설비 투자 및 2022년까지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개선사업 추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사회사업 및 소외계층 지원사업 적극 추진 △포스코 투자사업에 대한 행정적 지원이다.

협약은 본격 시행에 들어가면 `11·15 지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 부활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역기업이자 글로벌 기업인 포스코가 재난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동참키로 한 점에서 시민들의 사기앙양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양해각서 체결에 이어 두 기관은 바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실무T/F팀(팀장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을 구성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금의 글로벌 철강회사 포스코가 있기까지는 포스코 나름의 끊임없는 기술혁신과 경영쇄신의 노력이 있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포항시민의 무한한 희생과 아낌없는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오늘 맺은 협약이 충실히 이행돼 53만 시민들이 희망을 갖게 하고, 나아가 지방분권 시대에 지역 경제가 살아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장인화 포스코 사장도 “이번 양해각서 체결이 포스코와 포항시간 지역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단초가 되고 다양한 산업이 유입돼 포항의 미래를 밝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포항시-포스코 MOU 6개 조항

⑴ 신소재·신성장산업 적극 발굴·추진
⑵ 가속기 등 활용 바이오산업에 투자
⑶ 흥해 재생지역 재건축 적극 참여
⑷ 대규모 설비투자와 환경개선사업
⑸ 사회사업과 지역 소외계층 지원사업
⑹ 포스코 투자사업에 행정적 지원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