튤립·금잔화 등 1만여 송이 관람객 반겨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기념관 4월 준공
日 건축가 쿠마 켄고 `세계의 문` 전시
어린이 위한 에듀테인먼트 체험관 풍성

▲ 경주타워와 새마을관람열차. /(재)문화엑스포 제공

경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경주타워가 위치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공원이 겨울동안의 새 단장을 마치고 본격 문을 열었다.

(재)문화엑스포는 26일부터 경주엑스포공원 2018 시즌 오픈을 실시했다. 지난 2008년부터 공원 개장을 시작해 10년간 경주를 대표하는 테마공원으로 사랑받아 온 경주엑스포공원은 매년 콘텐츠를 업그레이드해 관람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문화엑스포는 새마을관 리모델링, 구름위에 카페 정비, 전시관 청소, 국기 설치, 튤립, 금잔화 등 봄꽃 1만2천100본을 식재하는 등 상춘객 맞이 준비를 마쳤다. 특히 올해는 경주엑스포공원의 얼굴인 정문을 20년 만에 교체하고,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기념관(가칭)을 개관하는 등 새로운 모습으로 관람객들과 만나게 된다.

△경주사진작가협회 `경주풍경전`, 4월 15일까지 엑스포 문화센터서

경주엑스포공원 2018 시즌오픈과 함께 엑스포문화센터 전시관에서는 오는 4월 15일까지 경주사진작가협회 `경주풍경전`이 열린다. 불국사, 대릉원, 주상절리 등 경주지역 명소와 전국의 사진명소를 카메라에 담은 30여 명 작가 50여 작품이 전시된다.

오는 4월 준공과 하반기 개관을 앞두고 있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기념관(가칭)은 경주를 대표하는 명물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0 도쿄올림픽 주경기장을 설계한 일본 건축가 쿠마 켄고가 디자인해 화제가 된 기념전시실에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걸어온 20년의 발자취를 기리며, 실크로드를 상징하는 전시물 `세계의 문`이 전시된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미래비전인 융합과 창조를 드러내기 위해 `크로스 컬처(cross culture)`라는 주제 하에 기획된 대중적인 체험형 전시 `상상동물원`전도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5년 개관해 4년째를 맞이한 경주솔거미술관은 경주를 대표하는 고품격 문화공간으로 자리를 잡았다. 현재는 소산(小山) 박대성 화백의 기증품과 개인 소장품들을 만날 수 있는 `남산자락의 소산수묵`이 열리고 있으며, 2018 경주솔거미술관 기획전 `신라문화예술의 수호자 관성 김준식`전은 6월 24일까지 계속된다.

△가족·어린이 관람객 위한 에듀테인먼트 전시… `스테디셀러` 콘텐츠 `수두룩`

경주엑스포공원은 다양한 에듀테인먼트 전시와 체험이 잘 갖춰져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관람객들의 나들이 코스로 적격이다.

쥬라기 로드, 비단길·황금길 전시, 한민족 문화관, 새마을관, 신라문화역사관 등은 전시를 둘러보며 자연스럽게 학습을 겸할 수 있는 콘텐츠로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쥬라기로드`는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 4천5백여 점에 이르는 화석들이 전시된 동양 최대 규모의 화석박물관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유치원생, 초등학생들을 위한 최고의 학습장이자 사진 촬영명소로 인기가 높다.

경주타워 전시실의 신라문화역사관은 신라시대의 유물과 생활상, 8세기 국제도시 서라벌의 왕경을 재현한 미니어처, 석굴암 1/2 모형 등을 만날 수 있어 역사학습에 제격이다.

△체험거리도 `풍성`… 석굴암HMD 트래블, VR 알바트로스 경주타워 전시실에 설치된 `석굴암 HMD(Head Mounted Display) 트래블 체험관`과 `VR 알바트로스 체험존`, 문화센터 로비의 `4D큐브체험`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를 활용한 가상현실체험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ICT 체험 프로그램들은 석굴암, 독도, 동궁과 월지, 첨성대, 대릉원, 불국사 등 경북과 경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과 명승지들을 체험을 통해 즐김으로써 교육과 체험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프로그램이다.

△ `호찌민-경주엑스포` 최고인기공연 `플라잉` 경주 컴백… 4월4일 첫 공연

지난해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열린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기간 동안 관람객들의 열광적인 호응을 얻은 넌버벌 퍼포먼스 `플라잉`이 경주로 화려하게 컴백했다. 엑스포문화센터 공연장에서 열리는 `플라잉`은 4월 4일 올해 첫 공연을 시작한다.

경주엑스포공원의 명품 산책로는 빼놓을 수 없는 자랑거리다. 천년고도 서라벌의 숲을 재현한 `신라 왕경(王京)숲`과 경주타워의 실루엣이 한눈에 들어오는 데이트 명소 시간의 정원, 20여 점의 조각 작품과 정원으로 꾸며진 아사달 조각공원에서 휴식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경주엑스포공원은 11월말까지 휴일없이 문을 연다. 경주타워·솔거미술관·전시·공연·체험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공원개방은 밤 10시까지로 야간 공원 산책도 즐길 수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