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확대원내대책회의
홍준표 대표 참석했지만
중진의원 대거 불참으로
당분간 신경전 지속 전망

▲ 자유한국당 홍준표(왼쪽)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원내대책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6일 이례적으로 확대원내대책회의에 직접 참석했지만, 상당수 중진의원들의 불참으로 당내갈등 수습은 불발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확대원내대책회의 참석 대상인 4선 이상 중진의원 20명 가운데 불과 4명(20%)만 참석해`5분의 1쪽 회의`가 됐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김성태 원내대표 주재로 확대원내대책회의를 열었다. 참석 대상은 김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와 4선 이상 중진의원 20명, 상임위원장 등이었다.

특히 홍 대표는 본래 회의 참석 대상이 아닌데도 당내 갈등을 수습하고, 중진들과의 소통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일부러 회의에 참석했다. 홍 대표의 당 운영 방식을 연일 공개 비판하는 중진의원들에게 향후의 당 운영 방향과 지방선거 전략을 소개하고, 6월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대승적 협조를 당부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 참석한 중진의원은 김무성·강길부·김재경·조경태 의원 등 4명에 불과했다.

불참한 중진의원들의 입장은 `편법`으로 원내대표 주재 확대원내대책회의를 열 것이 아니라 홍 대표 체제 출범 이후 중단된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재개하라는 것이었다. 한국당은 관행적으로 매주 수요일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개최해 왔지만, 홍 대표가 취임한 뒤인 지난해 8월 23일 이후 7개월 동안 회의를 소집하지 않고 있다.

이주영 의원은 “당당한 회의 소집이 아니다”며 “우리가 4개 항을 요구한 만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이 말하는 4개 항 요구사항은 △당 운영을 당헌·당규에 맞춰 민주적으로 하고 △오랫동안 답보 상태인 지지율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며 △당 결속을 위해 언행을 진중하게 하고, △모든 것을 걸고 인재 영입에 전력투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홍 대표와 중진의원 간의 갈등 봉합이 무산되면서 당분간 양측 사이의 냉기류는 불가피하게 됐다. 특히 중진의원들이 오는 29일 간담회를 하기로 해 향후 홍 대표와 중진의원들간 갈등이 더욱 확산될지 주목된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