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칭 보수민심을 대표한다는 자유한국당의 `지리멸렬`이 길어지고 있다. 어이없는 실정으로 정권을 빼앗기고도 정신을 차렸다는 기미가 전혀 없다. 단지 숫자가 많아서 제1야당이지,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정책대안도 없고 정치 전략에서도 집권세력에 속수무책 끌려가는 초라한 꼴이다. 게다가 눈꼴 시린 자중지란 집안싸움까지 한도 끝도 없이 지속하는 한국당의 표류에 멍들대로 멍든 보수민심은 희망의 불씨가 꺼져가고 있다.

21일 자유한국당은 하루 종일 막말 공방이 벌어지는 등 또다시 볼썽사나운 분열상을 표출했다. 이날 일부 중진의원은 “홍 대표가 서울시장 후보로 직접 출마하거나, 홍 대표의 옛 지역구였던 서울 동대문이나 송파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하는 희생적 자세를 보여야 선거 분위기가 살 수 있다”고 주장, 이른바 `홍준표 험지 출마론`을 거론했다. 이에 홍 대표는 페이스북에 “그들의 목적은 나를 출마시켜 당이 공백이 되면 당권을 차지할 수 있다는 음험한 계책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발끈했다. 홍 대표는 “한 줌도 안 되는 그들이 당을 이 지경까지 만들고도 반성하지 않고, 틈만 있으면 연탄가스처럼 비집고 올라와 당을 흔드는 것을 이제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타했다.

친박 김진태 의원은 개인 입장문을 통해 홍 대표가 지난 18일 `박근혜 동정심을 팔아 정치적 연명을 시도하는 세력과는 결별할 수밖에 없다`고 한 발언을 겨냥, “당은 대표의 놀이터가 아니다. 대표로서의 품위를 지켜달라고 요구하는 것도 지쳤다. 지방선거까지 일체의 발언을 자제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힐난했다.

부산시장 선거와 관련한 비난전도 펼쳐졌다. 장제원 대변인은 최근 탈당해 무소속으로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하려는 이종혁 전 최고위원을 겨냥해 “지역구 경선에서 연속 낙마했음에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배려한 당을 헐뜯는 것은 배은망덕”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이 전 의원도 페이스북에 “정치 똑바로 배워라. 21대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반발했다.

적폐청산, 남북대화, 개헌으로 이어지는 정부여당의 이슈드라이브에 마냥 휘둘리기만 할 뿐 적절한 대응도 반전의 기회도 만들어내지 못하는 한국당의 무기력한 모습을 지켜보는 보수민심의 낙망은 이만저만 깊은 게 아니다. 더욱이 잊을만하면 벌어지는 닭싸움의 배경이 차기 총선 공천권과 관련이 있다는 해석이고 보면 억장이 막힌다. 떠난 민심을 회복하기 위해 치열하게 반성하면서 `지방분권 개헌` 등 시대가 요구하는 정치적 과제에 앞장설 수는 정녕 없는 것일까. 하루빨리 퇴행적 자중지란을 그칠 묘책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 얼마나 더 국민들의 꿈을 무너뜨리고 자존심을 앗아가야 정신을 차릴 것인가. 정말 못할 양이면 그 낡아빠진 `보수 대표` 완장 빨리 내려놓는게 차라리 낫지 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