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중앙당·대구시당 `개인정보` 공개 거부
“지역구에 없다면 북을 당협위원장 재공모해야”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제2기 혁신위원회 혁신안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당적은 어디에 있을까.

당적의 소속에 따라 파장이 커지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한국당 대구 북구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을 맡은 홍 대표가 당헌·당규와 동떨어진 절차를 밟은 것으로 전해졌다.

홍 대표는 지난 1월 `대구 북구을 당협위원장 공모`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한국당 대구 북구을 당협위원장에 선임됐다. 하지만 홍 대표는 당헌·당규에 규정된 전적원(당적의 지역 간 이동)을 자유한국당 대구시당에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매일은 한국당 중앙당과 대구시당측에 홍 대표의 현재 당적 위치를 확인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한국당은 `개인 신상정보`라는 이유로 공개를 거부했다.

자유한국당 당헌의 당원 및 당비납부 규정과 당규의 당원협의회 규정에 따르면, 홍 대표의 대구 북구을 당협위원장 선임은 절차상 하자가 있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중론이다.

우선 홍 대표의 현재 당적이 대구시당 소속이 아닌 중앙당 소속으로 남아 있는 경우, 홍 대표가 납부하고 있는 당비는 대구시당으로 전해지지 않는다.

자유한국당 당헌에 규정된 당원의 자격은 지역 시·도당을 원칙으로 하는 상황에서, 홍 대표가 대구 북구을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것은 당헌에 위배될 소지가 다분하다.

▲ 자유한국당 나경원(오른쪽) 의원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진의원 간담회에서 “당헌이 존중되고 당이 시스템에 의해 운영돼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br /><br />/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나경원(오른쪽) 의원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진의원 간담회에서 “당헌이 존중되고 당이 시스템에 의해 운영돼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당 관계자는 “시·도당에 당비를 납부하지 않는 당원이 시·도당직과 당협위원장을 맡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당규 당원규정 제12조에서 당원이 소속 시·도당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전적원을 제출해야 한다.

특히 홍 대표는 지난 1월 최고위원회 의결로 당협위원장을 맡은 이후 3일 이내에 대구시당에 승인신청서와 명부를 제출해야 하고 홍 대표의 경우는 전적원을 제출해야 한다. 만약 홍 대표가 전적원을 제출하지 않았다면, 당헌과 당규의 절차에 하자가 생기므로 당협위원장의 자격이 없게 된다.

홍 대표의 당적이 대구시당에 없으면 발생하는 문제는 수두룩하다.

당장 `당원으로서의 권리의무는 입당이 확정돼 당원명부에 등재된 때로부터 발생한다`고 명시된 당헌 규정을 적용하면, 홍 대표는 대구 북구을 당협위원장으로 권리와 의무가 없게 된다.

결국 홍 대표가 지난해 대구 방문시 `이번 지방선거를 대구·경북에서 진두지휘하겠다`고 천명한 것과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장관이 대구시장에 출마하면 직접 나설 수도 있다`라고 한 발언의 진의가 의심스러울 정도라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이는 단순한 해프닝으로 치부될 문제가 아니라 보수의 본거지를 대표하는 공당의 대표라는 상황을 놓고 볼 때도 더욱 있어서는 안될 일이 가볍게 여기는 처사라는게 지역정가의 우려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