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당원 전원 대상으로
광역단체장 후보 결정에
TV토론·권역별 유세 감안
경선·전략공천 일정 미뤄져

자유한국당 대구·경북지역 지방선거 공천자 결정이 예상보다 늦어질 전망이다. 특히 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지난 19일 광역단체장 경선방식을 책임당원 3천명에서 책임당원 전원으로 확대한다고 언급하면서 당초 4월초 여론조사에 돌입하려던 일정이 그 다음 주로 밀리게 됐다.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에 대한 경선이나 전략공천 등의 일정도 덩달아 연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구지역의 경우 공천관리위원회에서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에 대한 면접을 완료한 단계이며 기초의원은 오는 23~24일이나 이달말 면접을 실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광역단체장 공천 경선이 여론조사가 아니라 과거처럼 체육관에서 3만여명의 당원이 직접 참가하는 선거방식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도 함께 포함할지 여부도 검토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일 광역·기초단체장만이라도 책임당원 전원이 참여하는 일정에 포함할 경우 빨라야 4월 중순을 넘기는 상황을 초래하게 된다. 광역·기초의원은 자동적으로 일정이 연기될 수밖에 없다.

이럴 경우 광역·기초의원은 시간이 촉박해지면서 일부 지역을 제외하곤 대부분 내부조정을 통해 전략공천이나 2배수로 압축후 경선을 치르는 방식으로 갈 가능성도 전망된다.

이렇게 하더라도 4월말께나 돼야 모든 후보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

경북도당 공관위는 현재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신청자에 대한 서류검토를 면밀하게 추진중이다.
이 과정이 끝나야 면접에 들어가는 일정이 잡혔다.

하지만, 경북도지사 후보 결정을 위한 방식이 책임당원 전원으로 변경됨에 따라 5만여명의 책임당원을 한자리에 모으기 힘들기 때문에 권역별로 나눠 실시하는 일정도 잡아야 한다.

이런 일정들이 추가되면서 나머지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역시 이같은 방식을 선호하는 당협위원장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에도 포항, 상주, 의성 등의 지역은 당협위원장이 책임당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체육관에서 경선을 치른바 있다.

이로 인해 경북도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공천자 전원을 확정하기 위해서는 면접이 끝나더라도 당협 별로 경선이나 전략공천 방식 결정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야 하는 과정이 남아 있다. 이에 경북도 기초단체장 등의 공천자 확정은 역시 빨라야 오는 4월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일정보다는 상당히 늦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한국당 홍 대표가 TV토론과 권역별 유세도 포함해야 한다고 언급해 이런 절차까지 더해지만 대구·경북지역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의 일정은 더욱 늘어지게 된다.

이형락 정치평론가는 “책임당원 일부만 포함시킬 경우에는 공천자 확정을 4월 중순께는 결정할 수 있지만 전원이 참석하는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에 한국당의 공천일정은 그만큼 늦어질 수 밖에 없다”며 “대구보다는 경북지역의 일정이 조금 더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