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1일 국내외 전문가 참가
기후변화·슬로시티 논의 등
지역 미래비전 제시

【청송】 청송군은 오는 30~31일 대명리조트 청송에서 `한국판 다보스 포럼`을 지향하는 `청송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주제로 한국, 영국, 이탈리아, 호주, 우루과이, 일본 등 국내외 글로벌 전문가 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4개 세션(지오파크, 슬로시티, 기후변화, 지오투어리즘)에 걸쳐 심도 있는 논의와 함께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투어, 사교행사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동시에 열린다.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도시 소멸과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는 환경파괴 등 다양한 국가적 위기 속에서 청송군은 이번 포럼으로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과 국제슬로시티라는 자원의 가치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청송만의 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미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청송이 가진 특화된 투어리즘 모델을 정립해 지속가능한 관광 및 MICE 산업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논의한다.

특히 기후변화 세션을 만들어 `기후변화와 농업의 대처`란 주제를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기후문제가 삶과 농업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또 `지방 소멸`이란 국가적 과제에도 해법을 제시할 전망이다.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지혜와 방법을 모색해 도시민의 농촌 U턴을 유도함으로써 지방을 활성화하는 상생전략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어가겠다는 것.

이러한 목적과 문제의식 속에서 한동수 청송군수를 비롯해 헬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위원, 손대현 국제슬로시티연맹 부회장, 김주영 작가, 티모시 정 영국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대학 교수, 나이젤 벨 호주 카툼바시 주민대표 등 글로벌 전문가들이 함께 구상한다.

한편 군은 대구컨벤션뷰로와의 협업을 통해 참석하는 국내외 컨벤션 및 관광 실무자 그룹과 국가지질공원 소속 지질위원 및 전국 해설사, 수도권 및 지역 관광계열 대학생 등 다양한 분야의 그룹이 청송포럼을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48년 전 시작한 다보스가 연륜을 쌓으며 성공했듯 올해 첫발을 내딛는 청송포럼이 `한국판 다보스 포럼`으로 우뚝 설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종철기자 kjc2476@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