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아동학대 조기 발견 `e아동행복지원시스템` 개통
보호필요 아동 병원기록 등 정보 파악, 읍면동에 자동통지

은폐된 공간에서 의사표현이 어려운 아동을 대상으로 일어나는 아동학대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

보건복지부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신속하게 찾아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이 지난 19일 개통됐다고 밝혔다.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은 △장기결석 여부 △ 영유아 건강검진·예방접종 실시여부 △병원기록 등의 정보를 모아 일정 수준 이상의 요건을 충족하면 보호 필요 아동으로 추정해 각 읍면동으로 자동 통지하는 시스템이다. 위 정보를 받은 읍면동 공무원은 해당 아동의 가정에 직접 방문해 양육환경을 확인하고, 복지서비스가 필요할 경우 드림스타트 등 서비스 제공기관에,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경찰이나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연계한다.

복지부는 이 시스템의 전국 개통에 앞서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도권 소재 66개 시군구(974개 읍면동)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두 차례의 시범사업을 통해 1만3천여명이 위기아동으로 예측됐고, 실제로 읍면동 공무원들이 이들의 가정에 직접 방문해 양육환경과 복지수요를 살폈다.

그 결과 620명에 대해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했고, 6명은 아동학대 징후가 발견돼 아동보호전문기관 등에 조사를 의뢰했다.

박능후 장관은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으로 주변의 관심이 보다 절실한 미취학 아동들이 효과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며 “이 사업이 아이들을 보호하고 가정을 살리는 성공적 사업으로 안착하기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