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안서 변경된 룰 확정
국민여론조사 50% 반영
洪 “유·불리는 후보자 책임
TV토론·권역별 유세해야”

자유한국당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경선룰이 우여곡절 끝에 확정됐다. 당초 3천명을 대상으로 책임당원 전화조사와 여론조사를 실시해 각각 50%씩 반영하려고 했으나 책임당원의 경우 전원을 대상으로 모바일 투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19일 대구·경북 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책임당원 전원을 대상으로 모바일 경선을 하기로 했다”며 “당헌당규에 책임당원 여론조사 규정은 없다. 전부 모바일 투표로 할 것이며, 모바일 투표를 하지 못한 책임당원은 그 이튿날 지역 선관위에 가서 투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대구 동구는 동구 선관위에 위탁을 한다. `모바일 투표 안한 사람은 직접 가서 투표해라`고 당헌당규대로 지시를 했다”면서“중앙당 공천관리심사위원회에서 나한테 보고도 안하고 얼렁뚱땅하려고 했다”고 꼬집었다.

책임당원 전원을 대상으로 모바일 투표를 도입할 경우 책임당원이 많은 지역이 유리할 수도 있다는 지적에 대해 홍 대표는“(후보자) 자기 책임”이라며 “책임당원을 많이 모았으면 덕을 봐야하는 것 아니냐. 지역활동 제대로 안하고 후보로 나서느냐”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TV토론하고 권역별 유세는 당연히 할 것”이라며 “그거 안하면 대구시 공천관리위원장인 김상훈 의원과 경북 공천관리위원장인 강석호 의원은 공천관리위원장을 엉터리로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선거가 과열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극복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모바일 투표를 하면 현역의원들의 오더가 먹히지 않는다. 문자메시지 등 현역의원 및 당협위원장들이 경선에 개입했다는 증거가 나오면 당무감사에서 해당행위로 중징계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의원이 의사표현했다가는 비밀이 어디있느냐. 징계를 할 것”이라며 “자기 선거(21대 총선)에 100% 공천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홍 대표는 6월 지방선거 목표를 `6곳+α`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부산시장과 경남지사 선거는 어렵지만 수성할 것이고, 인천시장도 수성이 가능할 것같다”며 “충남도지사도 이명수 의원이 나오면 필승카드가 될 수 있다. 대전과 강원도도 전망이 좋다”고 언급했다. 다만 경기도지사 선거는 힘들지만 붙어볼만하다고 평가했다. 또 서울시장 선거와 관련해선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겠다”며 “여전히 후보군들이 있다”고 말했다. 경북도지사 판세와 관련해선 “1강 2중 1약”이라며“계속 1등하는 후보가 나오면 그게 트랜드”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