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대 前총장 등 검찰 송치

포항대학교의 전 총장 등 학교 관계자들이 수년 전 수시모집에서 학생을 정원보다 많이 합격시켜 국고보조금을 타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포항북부경찰서는 수시전형 정원보다 학생을 부풀려 합격, 국고보조금을 가로챈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로 포항대의 전 총장 A씨와 당시 입학처 관계자 B씨 등 5명을 지난 16일 검찰에 송치했다고 19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와 B씨 등은 2008학년도 1학기 수시전형 정원인 170명보다 학생을 약 380명 더 합격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수시전형 지원자를 모두 합격시킨 후 교육부 등에 정상적으로 학생을 모집한 것처럼 보고했고, 이후 교육부가 지원하는 전문대학 특성화 사업으로 국고보조금 18억원을 받았다.

학교 측에서는 이에 대해 계획적으로 학생을 부풀리거나 편법 모집을 한 것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포항대 관계자는 “2008학년도 모집 당시 수시전형에서 학생을 더 받았으나 전체 정원 내에서 학생 모집을 완료했다”며 “수시모집 선발 규정은 어겼을지 몰라도 법을 위반한 것이 아니므로 형사처벌 대상도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수사하는 사건은 2007년도 신입생 모집 시 있었던 일로 공소시효가 끝난 게 맞다”고 설명했다.

/고세리·이바름기자

    고세리·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