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로 예정된 지방선거가 조기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네거티브 등 혼탁상이 나타나고 있다. 자유한국당 중앙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경북지사 후보 경선이 과열·혼탁 양상을 보이자 경북지사 후보들에게 일탈이 심각할 경우 후보자격 박탈 등의 특단의 조치를 하겠다는 경고장을 날렸다. 소중한 지방선거가 공명정대하게 실시될 수 있도록 낡은 선거행태를 강력 차단해야 할 것이다.

공관위는 18일 김광림·남유진·박명재·이철우 등 4명의 경북지사 경선후보 캠프에 과열경쟁을 자제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공관위는 공문에서 “경북지사 후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근거없는 허위사실 유포, 상호 비방 등 공천 초반부터 과열·혼탁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하고 “당원과 지역 유권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각종 흑색선전은 결국 우리 당 후보의 본선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자제를 요청했다.

이철우 의원 측은 이날 “근거 없는 출처불명의 허위사실에 대응을 자제해 왔으나 더 이상 방관하고 자제하는 단계를 넘었다”며 “허위사실 유포자 색출을 위해 경찰 고소, 검찰 고발 등을 통해 끝까지 추적하고 배후 인물을 찾아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15일 `이 의원이 씨름협회에서 금품을 수수해 구속 수감됐다`는 등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수사 의뢰했다.

남유진 후보도 이날 “경선 관련 공관위 결정사항이 특정후보에게 유출됐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남 후보 측은 “김광림 의원실 A보좌관이 경선방식과 경선일정 관련정보를 지난 16일 문자메시지를 통해 김 의원의 핵심조직책들에게 발송했다”고 주장했다. 남 후보는 “경선방식과 날짜가 발표되지 않았고, 모든 후보들에게 통보되기도 전에 특정후보에게 유출된 것은 경선의 공정성을 크게 훼손하는 불법행위”라며 공관위에 항의했다.

과열되고 혼탁한 선거운동이 지방정치는 물론 한국정치발전에 얼마나 큰 저해요인이 되고 있는가를 그 동안의 많은 경험과 사례를 통해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정치권에서 벌어지는 각종 비리도 대부분 비정상적인 선거행태에서 비롯된 경우가 허다하다. 자유한국당의 경북지사 후보 경선이 과열돼 중앙정치권의 입방아에 오른 것은 그 자체가 지역의 망신거리다. 우선 정당 차원에서 강력하게 제어돼야 하고, 필요하다면 선관위·검찰·경찰 등 관계기관도 엄정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지방선거는 지역발전의 미래상을 구축하는 가장 중요한 이벤트다. 저질 난타전으로 출발하는 선거라면 무슨 희망이 있을 것인가. 경선에 나선 후보 진영부터 각성해야 한다. 더 이상 공천을 받기 위해 상대방을 비방, 모략하는 것과 같은 퇴행적 행태로 지역유권자들의 자존심을 훼손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