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명 내외로 공관위 구성

더불어민주당이 이번주부터 공천심사 체제로 전환한다. 민주당은 19일 최고위원회에서 중앙당 공천선거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 인적 구성을 마무리한 뒤 1차 회의를 연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지난 16일 최고위에서 공관위 구성을 완료할 계획이었지만 정봉주 전 의원의 복당 문제를 놓고 회의가 길어지면서 의결하지 못했다. 공관위는 이달 초 임명된 정성호 위원장을 비롯해 여성과 외부 인사 등 20명 내외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공관위는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및 국회의원 재보선 공천을 관리·감독한다.

구체적으로 공관위는 후보 접수 및 면접 등의 일정을 진행하는 동시에 선거 지역별로 단수공천 여부 및 경선 방식·일정 등을 결정하게 된다. 공천은 경선을 원칙으로 하되 전체 권리당원 대상 ARS 투표 및 안심번호 여론조사를 50%씩 반영한 결과로 후보자를 선출할 것으로 보인다. 경선은 4월부터 5월 초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필요할 경우에는 1·2차로 나눠서 진행된다.

경선 순서와 관련, 민주당은 후보 간 경쟁 과열이 예상되는 지역의 경우 다른 지역보다 먼저 경선을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성호 공관위원장은 “후보 선정을 위한 공천 절차는 차분하게 진행한다는 방침”이라며 “대부분 경선으로 진행되는 만큼 어디서 시작해 어느 곳에서 끝낼지를 정하는 것도 국민의 관심을 높인다는 차원에서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 열세지역인 대구·경북(TK)에 대해서도 전략적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광역단체장의 경우 20%(3곳)까지 전략공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이춘석 사무총장은 “전략공천은 필요한 경우에 한정해 극소수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에 따라 후보들 간의 경쟁이 과열되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며, 전략공천 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예비후보 간의 과열 경쟁이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의 불륜설로 터져나왔고, 광주시장 예비후보 2명이 당원 명부 유출 등의 이유로 고소·고발됨에 따라 당 지도부가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