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구속수사 촉구
한국당은 공식 논평 자제
보수층 결집 여부 등
표심 향배 변수 예의주시

▲ 검찰 조사를 마친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나와 차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밤샘수사가 끝나자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처리가 어떻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야 정치권내에서도 적폐청산을 위해서라도 즉각 구속수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과 정치보복으로 구속수사는 가혹한 처사란 의견이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야당인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엄정한 구속수사를 강조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번 수사가 지방선거용 정치보복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전직 대통령을 모조리 범죄자로 몰아 감방에 보내려는 게 정치보복이 아니고 뭐냐`는 동정여론도 적지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15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와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의 수많은 혐의는 기네스북감이며, 이 전 대통령은 혐의 대부분을 부인했다고 하지만, 양심 없는 `모르쇠` 작전은 국민의 공분만 일으킬 뿐”이라며 “법과 원칙대로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아들과 부인, 사위, 형, 조카 등 불행하게도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많은 가족이 비리에 연루돼 있다”며 “부인인 김윤옥 여사의 경우 수억원이 담긴 명품 가방을 전달받은 의혹 등 뇌물수수와 관련해 검찰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 역시 서면 브리핑에서 “`비리 종합선물세트`나 다름없는 이 전 대통령이 혐의를 전부 부인했지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다”며 “이 전 대통령은 사실을 성실히 고백하고 참회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검찰에서 21시간 조사를 받고 15일 새벽 귀가한 이명박 전 대통령(MB)과 관련해 구속수사를 주장했다. 민평당 최경환 대변인은 서면논평을 통해 “MB는 검찰에서 `아니다, 모른다, 또 모른다`면서 `아모모`로 일관하며 국민을 실망시켰다”며 “범죄혐의를 부인하고 증거를 인멸하는 사람은 구속수사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며 “검찰은 증거 인멸의 우려를 막기 위해 이 전 대통령을 구속 수사해 모든 죄를 명명백백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

반면에 자유한국당은 이날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공식 논평을 자제했다. 전날 홍준표 대표가 이 전 대통령 소환조사와 관련, “복수의 일념으로 (이 전 대통령의) 오래된 개인비리 혐의를 집요하게 들춰내 꼭 포토라인에 세워야만 했느냐”며 정치보복으로 주장한 것과는 다른 신중한 대응이다. 이는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당이 공식입장을 내는 것이 적절하지 않고, 이 전 대통령이 한국당 당원이 아니라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당내 친이(친이명박)계 정치인들은 `정치보복`이라며 반발하는 분위기다. 옛 친이계 핵심인 이재오 전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나라의 근간을 흔드는 위험한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 전 의원은 “진술을 뒷받침할 수 있는 법적 증거가 없는데 뒤집어씌우고 있다. 정치보복이다”라며 “이 전 대통령이 구속될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 본인이 부인하고 있는데 전직 대통령을 개인비리로 엮어서 구속하면 정권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친이계의 한 의원은 “현 정부가 목적을 갖고 수사하는 것 아닌가”라며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한국당을 지지하는 보수층에서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정치보복성격이 짙지만 정권이 넘어간 상황에서 어쩔수 없는 일”이라면서 “이래서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치보복이 되풀이되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검찰 자체 판단과 수사 결과에 맡기는 것”이라며 “청와대가 개입할 여지도 없고 개입하지 않겠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지역 정치권에서는 청와대가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대구·경북지역 여론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검찰에 떠넘기고 있지만 지역여론 흐름을 지켜보고 결정을 하겠다는 것 아니겠느냐는 분석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