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초등 무상급식 등
명품교육도시 조성 앞장

【영주】 영주시는 지역 인재 육성과 명품교육 도시 조성을 위한 발판 마련을 위해 교육환경개선 보조금 16억여원과 친환경·무상급식지원 30억원 등 총 46억여원의 교육경비보조금을 지원한다.

시는 교육환경개선보조금 심의위원회와 학교급식지원 심의위원회를 각각 개최해 이 같은 지원 규모를 확정했다.

올해 교육환경개선 보조금은 영주교육지원청과 지역 17개 초중고등학교에 지난해 보다 2억7천만원이 늘어난 15억8천700만원을 지원한다.

지원내역을 보면 글로벌 선비인성교육, 2018 자유학기제 운영지원, 방과후 학교 활성화 및 선비, 문화체험활동 지원, 고교학력향상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교육프로그램 사업에 7억8천500만원, 냉난방기 설치, 야외 우천 통로 설치 등 학교 시설개선 사업에 2억200만원, 소규모 옥외 체육관 건립 등 교육현안 사업에 6억원을 지원한다.

또, 초등학생 무상급식과 친환경급식 사업에 30억원을 지원한다.

올해부터 전액 시비로 3천400여명의 초등학생 무상급식 지원을 결정해 영주시 5천여명의 모든 초등학생이 무상 급식을 하게 됐다. 이로써 지난해까지 초등학생 학부모가 학생 1인당 부담하던 46만원의 부담이 없어지게 됐다.

이와 함께 유치원·보육시설, 초중고등학교에 안전하고 우수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친환경·우수농산물 구입에 지난해 대비 2억5천만원이 증액된 15억원을 지원한다.

영주시 관계자는 “초등학교 급식지원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1억2천800만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