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시장 “연내 입지 선정
내년부터는 이전사업 속도”

K-2 군공항과 대구공항 통합이전 후보지로 군위 우보와 의성 비안·군위 소보가 선정됐다. 국방부는 14일 대회의실에서 `제2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열고 “대구, 경북, 군위, 의성 등 4개 지방자치단체장이 합의한 내용대로 이전후보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선정위원회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권영진 대구시장 등 18명이 참석했다. 이날 선정위에서는 예비이전후보지 두 곳에 대한 `제도적 타당성`과 `사회적 합의성`을 기준으로 심의했으며, 두 후보지 모두 선정기준을 총족했다고 판단했다.

`제도적 타당성`은 공군의 작전성, 사업 추진을 위한 인허가 사항 등 9개 분야 65개 항목이다. 또 이전후보지 선정 이후 갈등 예방을 위해 예비이전후보지 관할 지방자치단체장의 동의가 포함된 `사회적 합의성`도 4개 지방자치단체장이 합의한 내용을 반영하면서 선정기준을 충족했다.

국방부는 향후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수립, 이전부지 선정계획 수립·공고, 주민투표 실시, 유치신청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이전부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올해 안에 최종 입지가 확정되면 내년부터 민간사업자 선정 등 이전사업 절차가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으로 본다”며 “신공항은 대구·경북 경제 활성화에 대전환점을 맞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