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 조사 최종 보고회

포항시와 울산시가 13일 울산시청 본관 4층 중회의실에서 `포항-울산 간 에너지·원료 자원조사 및 교환망 구축 타당성 조사`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해오름동맹 공동사업으로 추진된 이번 용역은 한국화학연구원(센터장 이동구)에서 지난해 3월 착수해 양 도시의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 수요조사, 배관망 설계, 경제성 분석 등에 대해 타당성을 조사했다.

용역 주요 내용을 보면, 포항의 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 중 상품가치가 높은 일산화탄소(CO)와 수소(H2)를 상호 교류(울산 석유화학단지로 공급)하기 위한 에너지·원료 자원조사 및 교환망(총사업비 1천100억원, 연장 약 70㎞) 구축 타당성 조사가 이뤄졌다.

CO의 경우 롯데BP화학 단일 수요처가 있으나, CO생산 시 스팀 외부도입 비용으로 인한 손실을 감안한 CO의 공급은 장기적으로 초산생산 원가 절감으로 인한 경쟁력 확보와 증설로 인한 고용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H2 경우 SK, S-OIL 등의 현 수요처 외 수요량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유가를 고려한 H2 판매대비 투자비 회수기간은 현재 글로벌동향의 영향을 받고 있으나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 자원화 실현 등 공유경제 활성화 같은 미래 잠재적 가치를 고려한다면 충분히 검토해 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시 관계자는 “양 도시의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생에너지의 교환을 통해 효율적인 자원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정철화기자

    정철화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