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7일 `쇳물 백일장`
시민 등 매년 1천여명 참가
주목받는 시인 배출 등
지역 가장 큰 문학 행사로
문예아카데미, 문학강좌 모집
시민 대상 내달 5일 개강

▲ 포항문예아카데미 제20기 개강식 모습. /포항문인협회 제공

포항지역 문학의 산실이자 중심인 (사)한국문인협회 포항지부(지부장 최부식)가 창조적인 문화예술로 지역과 주민에 활기와 희망을 전하고자 백일장과 수강생 모집을 잇따라 마련한다.

올해 발족 39년을 맞는 협회는 그동안 바른 글쓰기와 독서 풍토 조성을 통해 지역사회에 품격 높은 문화의 뿌리를 심으며 건강한 사회조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포항지역 최대 규모 `제31회 쇳물백일장`

(사)한국문인협회 포항지부는 오는 4월 7일 오후 2시 포항실내체육관에서 `제31회 쇳물백일장`을 개최한다.

포스코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이 행사는 올해로 31년째 이르는 포항지역의 가장 큰 백일장이다.

해마다 1천명이 넘는 시민과 학생들이 참가해 여타 백일장과 확연한 차별성을 보이며 지역의 가장 큰 문학 행사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그동안 지역문화 창달에 적극적 후원을 아끼지 않는 포스코의 후원으로 많은 입상자들이 거쳐갔으며, 이중 한국문단의 주목받는 시인, 작가를 배출해 그 위상과 긍지를 한층 높여가고 있다.

이번 백일장에는 초·중·고·대학·일반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학교별 참가 인원에도 제한을 두지 않는다. 대상 1명에게는 상금 100만원이, 장원은 각 부문별 상금 20만원이 각각 주어진다.

백일장은 시·산문부로 나뉘어 열리며 시제는 당일 현장에서 발표한다. 원고지는 현장에서 배부하며 필기도구는 개인이 지참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포항문협 홈페이지 백일장 문의게시판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시민 대상 문학강좌 포항문예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포항문인협회 부설 기관인 포항문예아카데미(원장 한국건)는 문학과 창작에 관심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학강좌를 여는 제21기 포항문예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한다.

포항문예아카데미는 1999년 발족해 건전한 시민문화를 육성하고 바른 글쓰기 및 독서 풍토를 조성하고자 문학을 사랑하고 지향하는 사람들을 교육, 배출해 포항의 문학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다.

지금까지 졸업한 800여 명의 회원이 총동창회를 결성, 문학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더욱 돈독히 하고 있으며 수강생들의 문집 `문학이 있는 목요일`을 펴내고 있다.

수료생들의 상당수는 각종 문예지나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해 문인의 길을 걷고 있다.

올해 제21기 포항문예아카데미는 오는 4월 5일 강좌를 시작, 31주 과정으로 12월 13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포은중앙도서관 3층 배움1터에서 다양한 문학 강좌를 개최한다.

강좌 분야는 시·소설·수필·현대시조, 동화 등이며 강사진은 안준우 소설가, 차영호 시인, 박창원 수필가, 김살로메 소설가, 김현욱 동화작가, 김말화 시인, 서숙희 시조시인, 이순영·윤혜주 수필가, 최라라·김나연 시인 등 중견 작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 강사진은 `시의 상상력과 시의 발상`, `수필의 이해`, `소설의 구조`, `소설의 문장과 문체`, `어린이 문학의 이해`, `현대 시조 창작` 등 문학의 전문적인 지식을 기초부터 알려준다.

또한 김일관 동화작가의 `우리시대의 동화`, 김만수 시인의 `문학과 문학하는 자세`, 하재영 시인의 `포항문학, 지역문화의 흐름`, 최부식 시인의 `골목의 역사와 숨결` 등 특강도 마련된다.

수료자들은 포항문예아카데미 정식 회원의 자격이 부여되고 포항문인협회에서 주관하는 각종 행사 및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수료 후 심화반을 통해 각종 문예지에 추천 받을 수 있도록 분야별 전문 문인들로부터 지속적인 지도도 받을 수 있다.

문예아카데미 참가 신청은 오는 31일까지 선착순 30명이며 포항문예아카데미(010-2514-8225)로 하면 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