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전보다 100~200명 ↓

자유한국당 대구·경북지역 지방선거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공천신청 결과, 지난 지방선거보다 100~200명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자유한국당 대구시당과 경북도당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까지 공천신청을 마감한 기초단체장·광역의원과 오는 13일까지 접수하는 기초의원 등을 포함해서 대구는 200명을 넘지 못하고 경북은 500명 아래 숫자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대구에만 공천신청자가 430여명에 달했고 경북도 모두 670여명 등이 접수한 것과 비교할 때 최소 100명에서 최대 200여명까지 신청자가 줄어든 상황이다.

오는 13일 기초의원 접수를 마감하더라도 이미 대다수의 기초의원 공천신청자들이 접수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 많이 늘어나더라도 50~70명 수준을 넘어서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지난번 지방선거에 비해 뚜렷한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경북지역 단수 신청지역은 대구 북구청장으로 현 배광식 구청장이 유일하며 관심을 모았던 여성 후보자는 대구 남구청장 신청자 2명과 수성구청장 접수 1명 등 3명에다 경북 구미시장 1명 등 모두 4명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이 여성 후보를 30%를 공천하겠다는 공약은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실천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번 지방선거 공천에서 한국당 신청자가 감소한 것은 우선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당선가능성이 있는 인사들을 중심으로 미리 교통정리를 했는가 하면 과거와 달리 배우자와 자녀의 범죄이력까지 요구하는 깐깐해진 검증절차, 당 지지율보다 높지 않은 지지율 후보 배제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여기에다 기초·광역의회 의장 출신들의 한단계 높은 지방선거 출마 요구 등도 한몫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 여성과 청년 등에게 가산점을 주고 적극적인 공천을 약속하고 정치신인에 대한 30% 가산점에도 불구하고 이미 기존 정치인들이 확보한 책임당원 수를 넘기 어려운 점과 인지도에서의 차이 등으로 대변되는 높은 진입장벽 등이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 김상훈 시당 위원장은 “과거와 달리 한국당이 야당이 된만큼 지역 당협 위원장이 당선가능성이 촛점을 두고 지역구 출마자들에 대한 사전 조율을 통해 미리 정지 작업을 한 것이 한 원인으로 분석된다”며 “높은 당 지지율에 근접하지 않은 인사와 예전보다 확대된 범죄 경력이 있는 인사 등도 출마를 자제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