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미 정의용·서훈과 회동서
던져질 메시지에 초미 관심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로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8일 오전 미국으로 출발했다.

정 실장과 서 원장은 이날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해 2박4일 간 방미 일정을 소화하고, 10일 오전(미국 현지시각) 귀국할 예정이다. 정 실장과 서 원장의 미국행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밝힌 한반도 비핵화 의지와 북미대화 용의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하고, 북미가 대화에 나서도록 설득하기 위한 것이어서 초미의 관심을 끌고있다.

정 실장은 이날 오전 인천공항에서 출국장으로 향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번 방미 목적에 대해 “우선은 북한과 미국의 대화가 성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급한 일”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미국 도착과 함께 첫 모임에서는 정 실장·서 원장과 미국 측의 안보·정보 관련 수장 두 명이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시각으로 8일 대북 이슈와 관련한 부처의 장관 3명과 `2+3`형태로 회동하고, 귀국 전 백악관에 들러 북한의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미국 측에 북미 대화에 나설 것을 직접 설득할 계획이다. 정 실장과 서 원장은 9일(미국 현지시간)께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만날 가능성이 커 보이지만 세부 일정은 미국 측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정 실장이 북한에 다녀온 직후 방북 내용을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을 고려하면 국내에서 북한의 메시지를 아는 사람은 (특사단 5명을 포함해) 6명뿐”이라고 언급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