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경북도지사 경선을 앞두고 특정지역을 빼고 실시한 여론조사에 뒷말이 무성하다. 일부 지역신문사가 특정지역을 빼고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우위를 차지한 특정 후보가 이 조사결과를 유포하면서 밴드웨건 효과를 시도하고 있다는 말부터 특정 후보 개입설까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경북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경북여심위)는 7일 특정 지역을 빼는 등 잘못된 방법으로 선거여론조사를 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여론조사업체 대표 A씨에게 과태료 2천만원을 부과했다. 해당 선거여론조사 인용공표·보도 금지 결정도 내렸다.

경북여심위에 따르면 이 여론조사업체는 지난달 9일부터 12일까지 한 지방신문 의뢰를 받아 경북 도내 도지사와 도교육감 선거 여론조사를 하며 경산과 영천을 대상에서 제외했다. 또 안동 주민을 과다하게 넣는 등 인구비례에 따라 체계적으로 인원을 할당하지 않은 채 조사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 큰 문제는 이 여론조사 결과가 무차별적으로 유포됐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출마자들이 크게 반발했다. 한국당 박명재(포항남·울릉) 의원 측은 “안동 출신 특정 후보가 지역신문의 엉터리 여론조사 기사를 인용해 1위로 올라섰다고 선전하고 퍼나른 것은 보통문제가 아니다”면서 “누가 뒤에서 그런 여론조사를 사주했는지까지 선관위와 검찰은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 측은 그러면서 “엉터리 거짓 조사를 바탕으로 1위라고 도민을 우롱한 후보가 있다면 당장 사과하고 사퇴해야 한다”며 배후설을 제기했다.

남유진 전 구미시장은 “그 여론조사가 국회의원과 어떤 개연성이 있는지 밝혀지지는 않았다. 한마디로 파렴치한 행위로 국회의원들의 몰염치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거다. 여론조사를 가지고 장난치는 것은 도민을 아주 우습게 봤다는 증거”라며 “더불어민주당처럼 임기를 마치지 않고 출마하는 국회의원에게는 20%의 패널티를 주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김광림(안동) 의원 측은 “문제가 된 여론조사 기관의 문제”라며 “터무니없는 관련성을 주장하는 것은 억측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반면, 이철우(김천) 의원은 “여론조사를 둘러싼 각종 음해, 조작 시도, 허위사실 유포 행위는 경북도민을 현혹하고 알권리를 침해하는 명백한 선거방해 행위로, 자유한국당의 공정경선 의지와 경상북도의 깨끗한 선거문화 정착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경북에서 치러지는 선거에 참여하는 모든 후보자들이 SNS를 통해 `#클린` 태그를 달고 허위사실유포와 인신공격, 명예훼손 없는 `3無 선거문화` 정착에 다함께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