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9일 오전 9시 서울시 강남구 포스코센터 서관 4층 아트홀에서 주총을 연다. 주요 안건은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사내이사·사외이사 선임의 건 등이다.

사내이사로는 오인환 사장(철강부문장), 장인화 부사장, 유성 부사장을 사내이사 후보로 재선임하는 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신규 사내이사로는 전중선 포스코강판 사장 선임의 건을 처리한다.

사외이사로는 박병원 경영자총협회 회장과 김주현 파이낸셜뉴스 사장을 사외이사로 재선임하고 새로운 사외이사로 김성진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선임할 지 여부를 다룬다.

포스코는 이날 LPG판매를 위해 기존 목적사업인 도시가스사업을 가스사업으로 변경하는 `정관 일부 변경의 건`과 이사회 산하 전문위원회 개편을 위한 `전문위원회 개편의 건` 등도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다. 이밖에 권오준 회장이 인사말을 통해 최근 미국의 통상 압박에 대한 대응방안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총에서 포스코는 김성진 전 해양수산부 장관과 김주현 파이낸셜뉴스 신문 대표이사 사장을 사외이사로, 임기가 만료된 박병원 전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을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했다.

앞서 지난 5일 포스코에서 처음으로 주주제안 추천 사외이사 후보에 오른 박경서 고려대 교수는 성추문 사태로 자진 사퇴했다.

오는 12일 주총 예정인 포스코 계열사 포스코대우 또한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후보인 강희철 법무법인 율촌 대표변호사와 이기영 경기대학교 교수 선임에 대한 반대 의견도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