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신입생 1천600명 전원 건강검진 실시

▲ 2018학년도 신입생들이 건강검진을 받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경산】 대구한의대는 신입생들의 건강증진과 질병을 예방하고자 신입생 1천600명 전원에게 건강검진을 5일부터 7일까지 실시했다.

대구한의대 학생건강증진센터가 기린체육관에서 대구한의대 부속 대구한방병원, 대한결핵협회와 연계해 기초 건강검진을 진행한 것.

신입생들은 △신체계측(혈압, 체중, 신장, 비만도) △혈액검사(적혈구, 백혈구, 혈색소, 혈소판) △B형간염 항원·항체검사 △흉부 X-ray 등을 받았다.

2014년부터 신입생들의 건강을 위해 검진을 시행하고 있는 대구한의대는 학생들의 건강 상황에 따라 개인별로 특화된 배드민턴, 탁구, 헬스, 요가, 스쿼시, 골프 등 다양한 운동 강습 프로그램과 경산보건소와 함께하는 비만 프로그램을 이용해 건강상태를 바로 잡고 있다.

또 이침(耳針)·부황 등을 이용한 한방요법, 물리치료요법의 보건진료 프로그램, 영양전문가와 상담하는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한의학 식사요법을 제공하고 있다.

검진에 드는 비용은 전액 대학에서 지원하고 검진 결과는 학생역량강화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열람과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안찬우 학생건강증진센터장(실버스포츠학과 교수)은 “학생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건강검진을 시행하는 만큼, 학생들도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해 대학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건강프로그램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학생건강증진센터는 신입생들의 건강검진 이외에도 사상체질 검사, 기초체력측정 및 체성분 분석, 심리상담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총장배 마라톤대회 △비만클리닉 △금연클리닉 △저염식단 실천캠페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심한식기자

    심한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