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최근 실시한 문화재 돌봄 사업 수행단체 선정 과정에서 짬짜미 의혹이 제기돼 말썽이다. 경북도는 지난해 말 도내 산재한 국가 및 도지정문화재 등을 3개 권역으로 나눠 유지보수 할 단체 선정에 나섰다. 동남권과 서부권은 기존 단체가 선정됐고, 북부권에서는 (사)한국선비문화수련원이 신규 수행단체로 선정됐다고 한다.

그러나 이번에 신규 선정된 한국선비문화수련원은 2011년부터 3년간 영주 한국선비문화수련원을 위탁 운영한 이후 활동을 전혀 하지 않은 단체로 밝혀져 선정과정에서 특정업체를 염두에 둔 결정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더군다나 신규 선정된 한국선비문화수련원은 모집공고를 한달 여 앞둔 시점에 이사진을 새로 선임해 사단법인으로 재등기 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것.

게다가 일부 이사들의 자질론까지 불거지면서 잡음은 끊이지 않고 있다. 모 이사의 경우는 대구에서 비슷한 단체에서 일하면서 실적과 인건비 등을 조작, 국가 보조금을 빼돌린 의혹을 받았던 인물이다. 이러한 사실들을 알면서도 경북도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어 오히려 바깥에서 제기된 의혹을 더 짙게 한다는 지적이다.

또 경북도 관계자가 “문화재 돌봄 사업의 경우 별도의 사업체를 구성해 운영하기 때문에 이사들이 실질적인 운영에 참여할 일은 없다”는 식으로 말해 정부 지원금을 엄격히 관리해야 할 공직자로 무책임한 태도라는 비난도 받고 있다. 사단법인의 이사직에 대한 이해도가 너무 낮은 것 아니냐는 핀잔도 나온다.

지난 2013년부터 문화재청과 함께 실시해 온 문화재 돌봄 사업은 도내 산재한 각종 문화재를 일상으로 관리해 문화재 훼손을 사전에 방지하고 관람환경을 개선해 우리의 문화재를 잘 보존하는 선진화 된 문화재 관리 방안이다. 훼손 문화재의 신속한 복구와 예방관리로 문화재 사후 보수정비 비용을 경감하는 효과도 있다. 또 취약계층을 돌봄 인력으로 활용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효과와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거두는 사업이다.

작년 발생한 포항지진 당시 도내 2천여 문화재에 대한 긴급 전수 모니터링을 실시해 경주 양동마을 등 20여 곳에 대한 응급조치로 문화재 지킴이로서 역할을 톡톡히 한 바 있다.

이 사업에는 올해 총 29억여 원이 투입되고 북부권역 8개 시군 456곳에 12억7천여 만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국민의 혈세가 지원되고 우리민족 고유의 문화재를 지키는 일에 소홀함이 있어서는 절대 안 된다. 경북도는 지금이라도 인과관계를 진실되게 규명하고, 문제점이 있다면 시정조치를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 문제점이 불거진 행정에 대해서는 변명보다 적극적인 해명이 더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투명한 행정절차를 통해 행정의 신뢰를 찾아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