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과정서 잡음 논란 북부권역 `문화재 돌봄 사업` 수행단체
소속 이사들, 실적 조작·국고보조금 횡령 연루 등 물의 빚어
道 “실질적 운영엔 참여할 일 없다” 해명에도 `곱잖은 시선`

경북도가 최근 실시한 `문화재 돌봄 사업` 수행단체 선정 과정에 잡음<6일 4면 보도>이 일고 있는 가운데 북부권역 수행단체로 선정된 단체 이사들의 자질 논란도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 경북도가 선정한 북부권역 문화재 돌봄 사업 수행단체인 (사)한국선비문화수련원 소속 이사들 일부가 각종 비위와 논란에 연루됐기 때문이다.

경북대 교수 A씨(60)가 대표이사를 맡은 (사)한국선비문화수련원은 A씨를 비롯해 14명의 이사로 구성돼 있다. 이들 대부분은 이 단체와 비슷한 법인명을 가진 대구의 모 선비문화수련원에서 유교 관련 강의를 해 왔다. 특히 이 선비문화수련원은 운영 목적까지 수정하면서 지난해 10월 대구시가 공모한 `문화재 돌봄 사업` 수행단체 모집에 참여했지만 탈락했다.

대구의 모 선비문화수련원이 문화재 돌봄 사업에서 탈락한 이유에 대해 대구시 관계자는 “최초 이 단체가 문화재 돌봄 사업 수행단체에 지원했을 당시 문화재청에서는 각종 물의를 일으킨 사람이 이사로 있는 단체를 공모에서 배제할 것을 요구했다”며 “하지만 시에선 선입견을 갖지 말고 공정하게 평가하자는 의견이 많아 배제하지 않았고, 평가 결과에 이런 점들이 반영된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2월 대구시 문화재 돌봄 사업 수행단체 대표 B씨(66)가 실적과 인건비를 조작해 국가보조금을 빼돌린 의혹을 받는 등 각종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문화 관련 공무원 출신인 B씨는 수년간 대구 지역의 문화재 관련 사업을 사실상 독점 운영해 온 것도 드러났다. 문제가 불거지자 B씨는 그 단체에서 나왔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다른 문화 단체의 이사로 활동하면서 각종 문화 관련 사업에 관여하고 있었다. B씨는 (사)한국선비문화수련원과 대구의 모 선비문화수련원 등 두 곳에서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 뿐만 아니라 (사)한국선비문화수련원이 영주 한국선비문화수련원을 위탁 운영하고 있을 당시 국고보조금 횡령 사건으로 인해 법률 소송에 휘말리는 등 이와 관련됐던 C씨(59) 등 2명이 이들 단체의 이사직을 맡고 있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경북도의 태도는 돌봄 사업의 경우 별도의 사업체를 구성해 운영되기 때문에 이사들이 실질적인 운영에 참여할 일은 없다는 입장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이 단체의 이사들이 이런저런 사건에 연루된 것은 이미 알고 있었다”며 “하지만, 문화재 돌봄 사업 특성상 신규 단체가 선정되더라도 기존 수행단체 직원 대부분이 승계되고, 별도의 사업체를 구성해 단장 체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이사들은 실질적인 사업 운영에 관여하지 못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시민 권모씨(48·안동시 옥동)는 “각종 비위와 부정행위를 저질렀던 사람들이 이사로 있는 이 단체에 매년 수십억 원이나 되는 사업비를 주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