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범 U-23 대표팀 감독, 기자회견서 자카르타-팔렘방 AG 각오
“어려운 도전이지만 승리로 보답할것… 변수 없는 한 손흥민 선발”

▲ 23세 이하 축구 국가대표팀 새 사령탑을 맡은 김학범 감독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축구 대표팀을 이끌 김학범(58) 23세 이하(U-23) 대표팀 감독은 “감독으로서 아시안게임 우승에 자신감이 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5일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지도자 선발 시스템을 통해 선발된 것이 굉장히 영광스럽고 책임이 막중하다고 생각한다”고 선임 소감을 밝혔다.

김 감독은 “아시안게임은 굉장히 어려운 도전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렇지만 어렵고 힘들다고 피해가고 싶은 생각은 없다. 이 도전을 기꺼이 승리로 만들어 보답할것”이라고 다부진 각오를 밝혔다.

와일드카드로 손흥민(토트넘)을 합류시키는 부분에 대해서는 “손흥민은 대한민국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매우 훌륭하고 좋은 선수”라며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개인적인 것만 가지고 안 되고 팀과 협회와 선수가 맞아야 한다”며 “발탁여부는 최종까지 가봐야겠지만 지금까지 한 걸로 봐서는 큰 문제가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팀 사정상 손흥민이 아시안게임이 시작된 이후 합류할 경우에 대해서는 “손흥민이 있고 없고가 차이가 크긴 하겠지만 그 정도 선수라면 (중반에 합류하더라도) 크게 염려 안 해도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와일드카드 선발 기준에 대해 김 감독은 “팀을 먼저 생각할 것이고, 당시 최고의 기량을 가진 선수, 그리고 모자라는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선수를 뽑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U-23 대표팀은 지난 1월 중국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준결승에서 우즈베키스탄에 1-4로 완패한 데 이어 3-4위전에도 카타르에 패하며 실망스러운 경기력을 보여줬다. 그 여파로 김봉길 전 감독이 경질됐다.

당시 경기에 대해 김학범 감독은 “제일 큰 문제는 좀 안일하게 준비했다는 것”이라며 다만 “호주 경기에서의 한 템포 빠른 속공 플레이 등은 좋게 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비 조직 등 안 좋은 부분은 앞으로 일어나지 않게 가다듬고, 좋은 점은 발전적으로 갈 수 있게 장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3월 A매치 기간에 첫 소집을 준비하고 있다는 김 감독은 “그동안 기회를 받지 못했던 선수들 위주로 소집해서 연습경기 두 경기 정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감독은 “아시안게임까지 5개월여 남았기 때문에 시간으로 보면 충분한데 훈련일수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며 “23세 이하 선수들이 경기를 많이 못 뛰고 뛰더라도 한정된 자리에서 뛰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그 선수들을 잘 쓰느냐가 문제”라고말했다.

김 감독은 “나와 선수들이 나이 차이는 있지만 나이는 숫자이고, 숫자가 많다고생각이 낡은 것은 아니다”라며 “축구라는 것 자체가 소통”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