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문화재단, 한국 오페라 탄생 70주년 기념
가난한 연인들의 애잔한 사랑
심금을 울리는 주옥같은 아리아
매혹적인 선율의 절묘한 조화
내일 경주예술의 전당

▲ 오페라 `라 보엠` 공연 모습 /경주문화재단 제공

오페라 역사상 가장 완벽하고 아름다운 곡으로 평가받는 푸치니 오페라 `라보엠`이 오는 7일 오후 2시 경주예술의전당 화랑홀에서 공연된다.

오페라 `라보엠`은 `그대의 찬손` `내 이름은 미미` `무젯타의 왈츠` 등 주옥 같은 아리아로 세계인의 심금을 울려온 오페라다.

시인 로돌포와 화가인 마르첼로, 가난한 재봉사 미미, 마르첼로의 애인 무젯타, 음악가 쇼나르 등이 엮는 총 4막의 비극적인 오페라인 `라보엠`은 해마다 12월 전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무대로 개막돼 `크리스마스의 오페라`로 꼽히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로맨틱한 음악으로 전 세계의 오페라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이번 `라보엠` 공연은 경주문화재단이 한국오페라 탄생 70주년을 기념해 경주문화재단의 대표적 프로그램인 `2시의 콘서트` 첫 공연으로 준비했다. 지휘자 서찬영이 오페라 전문 오케스트라인 CM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미미 역에 이정아, 로돌포 역에 유현욱, 마르첼로 역에 제상철, 무젯타 역에 배혜리, 쇼나르 역에 박정환이 열연한다.

이탈리아가 낳은 최대의 오페라 작곡가 푸치니의 3대 걸작으로 꼽히는 오페라 `라보엠`은 1830년대 프랑스 시민혁명과 7월 혁명 이후 펼쳐지는 혼란의 시기에 젊은 예술가들의 고뇌와 우정, 사랑을 담은 푸치니의 사실주의 작품이다. 프랑스 작가 앙리 뮈르제의 소설 `보헤미안들의 인생 풍경`을 소재로 푸치니가 자신의 고달팠던 청년 시절 체험을 추가해 곡을 썼다. 19세기 파리, 꿈과 환상을 좇는 젊은 예술가들의 애상시처럼 그려냈다. 뒷골목 가난한 연인들의 애잔한 사랑과 주옥같은 아리아, 매혹적인 선율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특히 아리아 `그대의 찬손` `내 이름은 미미`가 유명하다. 1830년대 파리 라탱 지구의 작가 로돌포의 다락방. 가난한 예술가들이 모여 살고 있다. 화가 마르첼로와 로돌포는 크리스마스 이브에 로돌포가 쓴 원고를 난로에 찢어 넣으며 추위와 맞서 싸우는데….

한편, 경주문화재단 `2시의 콘서트`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낮 시간대에 선보이는 경주문화재단의 대표적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매달 한 차례 둘째주 수요일 오전 11시에 펼쳐진 마티네 콘서트를 올해부터 오후 2시로 시간을 변경해 2시의 콘서트라는 이름으로 공연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