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반구축 사업에 선정
14억 들여 안전도시 조성키로

▲ 경산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의 중심이 될 관제센터. /경산시 제공

【경산】 경산시가 국토교통부의 2018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선정으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을 추진한다.

국비 6억원을 포함한 14억원의 예산으로 추진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은 각종 도시문제 해결과 시민의 안전을 위해 시가 운영 중인 CCTV를 활용한 관제기능을 활용해 스마트 안전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경산시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사건 주변 CCTV 영상을 112센터에 지원하고 순찰차에 사건 현장 사진을 제공하는 등 지역에서 발생하는 범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재난상황과 사회적 약자(어린이ㆍ치매인 등)의 위급 시에는 CCTV 영상을 경찰서와 소방서가 공동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특히 119 긴급 출동 서비스는 화재 발생 시 경북소방본부와 출동차량에 화재 사고 주변 CCTV 영상 제공으로 출동차량이 화재발생지역 인근의 차량 흐름이나 화재 상황을 영상을 보면서 입체적으로 대응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골든타임 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

경산시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 서비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놀이터ㆍ공원 등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어린이가 위급상황 발생 시 비상벨만 누르면 스마트시티 통합 센터에서 현장 영상을 보면서 위급 상황에 대처하거나, 압량면 신대부적 지구는 악취 오염 정보를 받아 악취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것 등이다.

이번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 공모에는 경산시를 비롯해 12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됐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