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지원 `민주주의 펀드` 설립 시급”
“언론 지원 `민주주의 펀드` 설립 시급”
  • 고세리기자
  • 등록일 2018.02.27 20:47
  • 게재일 2018.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개최

언론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는 신문에 대한 제도적·재정적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언론학회는 2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신문협회 신문발전연구소와 KBS 방송문화연구소의 후원으로 `언론의 사회적 책무와 안정적 재원 확보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신문·방송 등 우리 사회에서 공공 기능을 수행하는 전통 언론에 대한 재원 확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박성희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부 교수가 발제자로 나서 `언론 공공성 강화를 위한 한국형 민주주의 펀드 조성`에 관한 발표를 통해 신문 매체의 안정적 재원 확보 방안을 제시했다. 박 교수는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뉴스를 많이 이용할수록 뉴스의 공적기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뉴스가 앞으로 더 개선되길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러한 수용자 인식을 바탕으로 볼 때 언론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도·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매체들이 디지털화되고 매체 간 경계가 사라지는 현실을 감안해 뉴스에 대한 지원 역시 매체 융합형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현재 흩어져 있는 미디어 관련 기금을 통합 운영하는 법적 제도적 틀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즉, 현재 방송만 지원하게 돼 있는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신문 뉴스콘텐츠 제작에도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하고, 인터넷 정보통신 관련 기금 중에서 일정 부분을 콘텐츠의 건전성 확보에 할당하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 교수는 미디어 정책과 지원, 규제를 담당하는 정부 및 준정부 기구에 대해서도 “현재 여러 형태로 나뉘어 정책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도모하기 어렵고 중복으로 인한 행정력 낭비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고세리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