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3학년 295명

대구과학대학교(총장 박준) 간호대학 간호학과가 26일 대학본부 5층 아트홀(Arts Hall)에서 `제56회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개최했다.

<사진> 이날 선서식에는 김향자 재단이사장 및 박준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들과 대구광역시간호사회 박현숙 회장, 간호학과 동창회 전명희 회장 등 1천200여명이 참석해, 예비전문 간호사로서 첫발을 내딛는 학생들에게 축하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나이팅게일 선서식은 간호학과 3학년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희생과 봉사정신을 되새기며 촛불과 함께 사람들 앞에서 선서로 마음을 다지는 의식이다. 선서식에서 간호학과 3학년 295명(여학생 256명, 남학생 39명)은 간호윤리와 간호원칙을 맹세하며 촛불 점화를 통해 자신을 불태워 주위를 밝게 비추는 촛불처럼 희생과 봉사의 정신으로 간호전문인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인간의 생명을 존중할 것을 다짐했다.

선서식을 마친 학생들은 서울 경희의료원, 서울 아산병원, 경북대학교병원, 영남대학교의료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대구파티마병원, 곽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 칠곡가톨릭병원, 대구의료원, 대구보훈병원, 로즈마리병원, 미래여성병원, 신세계여성병원, 지역 보건소 등에서 1천시간 이상의 간호 현장실습을 한 뒤 국가고시를 거쳐 간호사로 근무하게 된다.

대구시간호사회 박현숙 회장은 축사를 통해 “간호사의 길을 걷기에 앞서 힘든 일을 겪을 수도 있고, 고민과 갈등도 뒤따를 수 있을 것”이라며 “그때마다 오늘 선서식에서의 다짐과 직업적 사명감을 잘 되새기며 간호사로서의 발전과 성숙의 기회로 삼고 간호 대상자와 동료로부터 신뢰받는 훌륭한 간호사로 성장하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심상선기자

    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