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취수원 이전을 둘러싼 논란이 정치 쟁점으로 부상, 구미지역이 시끌벅적하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최근 대구를 방문하면서 밝힌 지방선거 후보의 대구취수원 이전 각서 발언이 발단되면서 구미지역을 중심으로 홍 대표 발언에 대한 반발 기류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모양이다. 급기야 구미에 선거구를 둔 백승주·장석춘 의원이 홍 대표 발언에 대한 해명에 나섰으나 논란은 여전하다. 두 국회의원은 성명서에서 “홍 대표의 발언은 취수원 이전문제가 10년 동안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경북지사, 대구시장 후보가 책임감을 가지고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내달라는 당부이지 대구취수원을 구미로 이전하라는 취지는 결코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구미지역 시민단체 등의 반발 기류로 보아 취수원 문제가 올 지방선거의 중요 쟁점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구미지역 시민단체 등의 반발 기류 속에는 “대구취수원 이전이 꼭 구미여야 하느냐”는 뜻이 내포된 것으로 보인다. 백승주·장석춘 의원이 “대구에서 구미로의 이전만을 고집 말고 다른 합리적 방안도 논의 선상에 올려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한 것에서도 구미 쪽의 의도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이처럼 대구취수원 이전은 섣불리 건드려서는 오히려 문제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 특히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이와 관련한 발언은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다.

지난 22일 대구를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대구의 각종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보였다. 그 가운데 대구의 숙원사업인 취수원 이전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고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단계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이 계획이 마무리되면 대안을 가지고 구미 등 관련 지자체와 대화해 문제를 풀어 가겠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작년 9월에도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취수원 이전과 관련, 해당지역 방문과 대화 중재, 자리마련 등으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겠다고 했다. 그러나 이미 상당시간이 흘렀음에도 정부의 해결의지는 미약하다. 얼마 전 가뭄 현장을 살피러 청도 운문댐을 방문한 김현미 국토부장관도 권영진 대구시장의 대체 취수원 확보 요청에 대해 “검토 하겠다”며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자치단체 간 이해가 상충되는 민감한 문제라서 지자체 간 합의 우선만을 기다린다면 정부가 취할 태도는 아니다. 특히 대구취수원 이전은 지방선거가 가까워질수록 정치적 논리에 빠지기 십상이다. 정치인이 합리적 논리보다 정치적 셈법에 따라 이를 활용한다면 이 문제는 더 복잡해지고 미궁에 빠질 수밖에 없다. 광역시도에 걸쳐 있는 광역수계 관리를 담당하고 예산을 쥔 정부가 양쪽 시민을 아우를 수 있는 대안 제시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 10년 넘게 지방 스스로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