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방남에 여야 극한 대치
한국당 밤샘농성 “체포될 것”
유승민도 “정부가 전범 보호”
정부, 우회 경로로 金 이동
여 “실질적 평화 구축해야”

천안함 폭침 주범 사건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북한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겸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방남으로 여야가 25일 정면충돌했다. 여당은 김 부위원장의 방문을 환영하며 자유한국당을 비판하고 있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천안함 폭침 만행을 저지른 김 부위원장이 한국 땅을 밟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다.

<관련기사 2·3면>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김 부위원장의 방한을 막기 위해 지난 24일 오후부터 통일대교 남단 도로에서 연좌 농성에 돌입, 이날 오전까지 밤샘 농성을 펼쳤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김영철 방한 저지 투쟁을 통해 우리 천안함 용사가 목숨으로 지킨 대한민국이 김영철에 의해 유린당하지 않게 하겠다”고 밝혔고, 한국당 의원들은 `김영철 즉시 사살` 등의 구호를 외치며 김영철 방한을 극렬하게 반대했다.

그러나 충돌을 우려한 정부 당국이 김 부위원장 일행을 농성 중이던 경기 파주시 통일대교가 아닌 우회 경로를 통해 이동시키자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과 체제 전쟁을 선포하는 등 강력 투쟁에 나섰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김영철이가 `개구멍`으로 들어온 것 같다”며 “대한민국이 아직 건재하다, 그것을 우리가 보여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도 “문재인 정권이 아무리 김영철을 초호화 호텔로 모셔온다 하지만 김 부위원장의 만행을 발본색원하기 위해 반드시 체포가 이뤄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은 또 26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 방한 규탄대회`를 개최한다.

바른미래당도 김 부위원장이 북한 고위급대표단의 단장 자격으로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한 것에 반발, 이날 국립현충원을 찾아 천안함 폭침으로 전사한 46용사를 참배했다. 이들은 또 전사자 중 한 명인 고(故) 민평기 상사의 어머니 윤청자 여사와 유가족을 만나 위로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대구 동을)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정부는 김영철을 거부하기는커녕 청와대와 통일부, 외교부, 국정원, 국방부에다 민주당까지 총동원, 전범을 비호하고 있다”며 정부와 대립각을 세웠다.

야당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 부위원장의 방한을 환영했다. 민주당 제윤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지금 정치권이 고민해야 하는 것은 도발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실질적 평화를 구축해 나가는 노력”이라고 주장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