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간 선생 문집 목판
임진왜란 중 조정 문집·일기
임란 연구 중요한 자료 평가

▲ 검간 조정 문집목판. /상주시 제공

【상주】 상주시는 `검간 조정 문집목판(尙州 黔澗 趙靖 文集木板)`이 그 가치를 인정받아 22일 경상북도 문화재자료로 지정(경상북도 고시 제2018-54호)됐다고 밝혔다.

`검간선생문집` 목판은 선조와 인조 연간 임진왜란 중에 활동한 조정의 문집과 일기의 목판(114매)으로 임진왜란 연구의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아 도 문화재자료 제656호로 지정됐다.

이번에 `검간 조정 문집목판`이 문화재자료로 지정됨에 따라 상주시의 지정 문화재는 총 99종 515점(국가 지정 23종 53점, 도지정 76종 462점)이 됐다.

검간 조정 문집목판은 조정의 5세손인 학경·관경 형제가 유문(遺文)을 모으고, 1740년(영조 16) 이광정의 교정을 받아 상주에서 간행했다.

검간 조정 문집 권1에는 시(詩), 부(賦), 권2에는 소(疏), 전(箋), 장(狀), 서(書), 권3에는 잡저(雜著), 논(論), 제문(祭文), 권4에는 연보 (年譜)와 부록(附錄)이 수록돼 있고, 권차 없이 `辰巳日錄(진사일록)`이 편차돼 있다.

이들 일기에는 6년간의 사실이 수록돼 있는데 이 가운데 `辰巳日錄`은 임진왜란 당시 임진년과 계사년의 기록으로 상주지역 의병 활동을 주로 기록한 것이다.

상주시 관계자는 “지역의 역사성과 위상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인 문화재 보존과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