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환경조성 등
올해 50억 투입, 적극 지원키로

【경주】 경주시가 `노인복지`에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다.

우선 노인들의 여가활동이 가장 많은 경로당 환경조성에 시행정력을 쏟겠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올해 50억원의 사업비로 지역 609개소의 경로당 운영지원과 환경개선, 건강관리, 운동 및 교육 프로그램, 안전관리사업 등 편안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는 여가선용의 공간을 조성하는데 중점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안전 보호와 범죄 예방을 통한 불안감 해소를 위한 방범용 CCTV를 확대 설치하고 각종 안전사고와 화재로 인한 신체 및 재산상 피해에 대한 보상을 위해 손해배상책임공제보험에 가입하고 전기 안전점검 및 노후시설 보수로 안전한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 시는 최근 한수원과 함께 어르신 기초 건강관리를 위해 전체 경로당과 노인복지시설에 혈압측정기 설치를 마무리했으며 대한노인회경주시지회와 함께 지난 2014년부터 경로당 건강보조기구 보급사업으로 추진한 허리벨트마사지기 설치를 올해 안으로 완료할 계획이다.

또 경로당 현장방문을 통해 건의된 경로당 편의시설 보강과 환경개선, 냉장고, TV 등 물품지원에 대해 발 빠른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주민숙원사업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을 통해 예산 등 관련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신속히 처리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어르신들이 노년기에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과 다양한 사회활동 지원을 위해 올해 68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총 2천471명의 노인들의 사회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경주시니어클럽 등 6개 수행기관과 공동으로 다음달 2일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개시하기로 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경주시 노인 인구가 현재 19.8%로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생활복지공간으로서 경로당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며 “지역 발전을 이끌어 오신 어르신들이 활력 넘치는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한 단계 높은 복지시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