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15일 불의의 지진재난을 당한 포항의 애환을 국민들이 서서히 잊어가는 가운데 정부차원의 관심소홀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여진에 포항시민들의 삶은 한없이 고달프다. 여진공포에 정신적 트라우마, 경제난에 이르기까지 3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포항지역 정치권 유력인사들이 지진 전문가 파견을 요구하는 등 돌파구 마련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이강덕 포항시장과 박명재(포항남·울릉)·김정재(포항북) 국회의원,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 등은 20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항지진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1일 새벽에 4.6 여진이 발생한 이후 정부는 대책 마련에 대한 책임을 포항시에만 맡겨두고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포항지진은 강진이 내습한지 석 달이 지났지만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지난 2월 11일 규모 4.6의 강한 여진이 발생한 이래 설 연휴를 전후하여 잇따라 여진이 발생해 포항 시민들은 불안 속에 명절을 보내야만 했다. 이로써 포항에서는 본진 이후 현재까지 총 97차례의 여진이 발생했다. 규모별로는 2.0이상 3.0미만이 88회로 가장 많았고 3.0이상 5.0 미만이 8회였다.

그런데 지난 11일의 진도 4.6지진에 대해 중앙정부는 본진 발생 당시와는 달리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 포항시장과 지역의원들이 공동으로 나서서 정부에 대책을 요구한 것은 그만큼 피해현장의 절박성을 대변한다. 이들은 우선 정부 관계자 및 지진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종합진단팀을 포항에 파견, 상주시켜줄 것을 요구했다.

특히 언론에서 수차례 의혹이 제기된 액상화현상, 땅 밀림현상, 지열발전소 지진연관성, CO2저장소 설치문제 등에 대해 종합적인 정밀진단을 실시해줄 것을 요청했다. 지진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는 포항시민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 요청과 함께 지진 이후 침체에 빠진 서민경제회복을 위한 지원요청도 빼놓지 않았다.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지진관련 보험제도의 조속한 도입과 터무니없이 낮은 피해주민에 대한 지원금과 성금배분에 관련된 기준액에 대한 제도적 결함의 합리적인 조정도 요구했다. 또한 추가 여진 발생시 대규모 인원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집단대피시설 구축을 위한 지원도 요청했다. 제아무리 평창올림픽 등 다른 이슈에 여념이 없다해도 건듯하면 땅이 흔들려, 대피소마저 안전하지 않은 피폐한 삶을 이어가고 있는 포항의 민생에 대해 정부마저 이렇게 외면하는 것은 국가의 존재가치를 몰각한 그릇된 행태다. 포항을 재해재난 극복의 모범도시로 만들겠다는 다짐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이 나라 산업의 심장 포항이 마구 흔들리고 있다.